불경기에 AI·로봇 고도화…유통은 ‘구조조정중’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0.06 15:13

■ 격변기 유통 (하) 백화점·마트·이커머스 희망퇴직 강풍

11번가·지마켓 등 대기업 이커머스 비용절감 감원 확산

이마트·롯데면세점 오프라인업체도 인원 효율화 칼바람

소매 성장 둔화·소매도 테크바람…“효율화 당분간 지속”

지난 7월 희망퇴직을 단행한 SSG닷컴 본사가 있는 서울 역삼동 센터필드 전경

▲지난 7월 희망퇴직을 단행한 SSG닷컴 본사가 있는 서울 역삼동 센터필드 전경. 사진=연합뉴스

유통업계가 인구 구조와 시장 트렌드 변화로 큰 격변기를 겪고 있다. 편의점이 백화점을 제치고 유통업 1위에 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고, 티메프 사태 이후로 중국 이커머스 공세가 강화되면서 이커머스 업체들의 경쟁은 어느 때보다 치열해진 모습이다. 특히, 올해는 소매시장 성장률 둔화 속 국내외 경영여건이 불투명해짐에 따라 온오프라인 업체 가릴 것 업이 전반으로 구조조정 바람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이에 본지는 향후 국내 소매시장에 나타날 변화와 특징 등을 3회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주>

국내 소매시장 성장률 둔화와 소비트렌드 변화로 최근 유통업계에 '구조조정 강풍'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고물가·고금리와 경기침체 여파로 국내외 경영여건 불투명해지자 오프라인 대형마트와 온라인 이커머스 양쪽에서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 절감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들어 희망퇴직을 진행하는 이커머스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지마켓은 지난달 27일 사내 임직원 대상으로 희망퇴직 공지를 진행했다. 신청 대상은 지마켓 정규직 중 근속 2년 이상인자(입사일 기준 2022년 10월 31일 이전 입사자) 이다. 지마켓은 희망퇴직을 신청한 이들에게 법정 퇴직금 외 특별위로금으로 월급여 기준에 근속년수를 곱한 금액을 지급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희망퇴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7월 SSG닷컴도 2019년 3월 법인 출범 이후 첫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앞서 SK그룹 계열의 11번가도 지난해 11월과 올해 초 두 차례 희망퇴직을, 롯데쇼핑 전자상거래사업 부문 롯데온도 저성과자 중심 권고사직과 근속 3년 이상 직원 대상의 희망퇴직을 진행한 바 있다.


희망퇴직을 통한 비용절감은 온라인 유통뿐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에도 확산되는 움직임이다.




지난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400억원대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이마트는 지난 3월 첫 희망퇴직을 단행했고, 기업형 슈퍼마켓(SSM) 자회사 이마트에브리데이도 지난 7월 이마트와 합병을 앞두고 첫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여행객 수입에 의존하는 면세점업계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엔데믹 전환에도 업황이 크게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희망퇴직 대열에 합류했다.


면세점업계 1위 롯데면세점은 지난 6월 전사적 인력 구조조정을 비롯해 전 임원 급여 20% 삭감 등 대규모 조직 개편 등을 골자로 하는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상태다.


이처럼 온-오프라인 유통업계가 전방위에 걸쳐 인력 구조조정에 집중하는 이유는 고물가·고금리 등 여파에 따른 경기침체와 소비트렌드 변화로 국내 소매시장의 성장률이 크게 둔화된 것과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024년 소비시장 전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소매시장은 전년 대비 1.6% 성장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연도별 소매시장 성장률이 △2021년 7.5% △2022년 3.7% △2023년 1∼9월 2.9%로 하락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소매시장 성장률이 갈수록 둔화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업계는 소매시장 성장률 둔화로 당분간 희망퇴직과 같은 구조조정 바람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인력 효율화 작업은 이커머스뿐 아니라 올해 유통업계 전반적으로 다 일어났다"며 “경기가 풀린다든지 하는 뭐가 없다보니 내년 초까지는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 것 같다"고 분석했다.


경기 부침과는 별개로 국내 소매산업(유통산업)이 고도화(테크화)되고 있는 것도 유통기업의 인력 효율화 작업은 재촉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시각도 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전 한국유통학회장)는 “유통산업은 생산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더 적은 인원으로 더 많은 가치를 만드는 쪽으로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서 교수는 “제조업에서 로봇으로 최소의 인력으로 엄청난 생산력을 발휘하는 것처럼 소매업도 테크화되면서 구조조정은 계속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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