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中企 판로·제조 컨설팅 넘어 상품배송까지 지원
알리, 케이베뉴 이어 글로벌셀링도 수수료 무료 혜택
쿠팡 ‘기업 가치 제고’·알리 ‘한국 시장 안착’ 동상이몽
국내 이커머스 1위 업체 쿠팡과 중국 이커머스업체 알리익스프레스가 중소기업 판로지원 상생경영 경쟁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업계는 이같은 상생 경쟁을 기업가치 제고와 한국 시장 안착을 위한 'ESG(환경·사회 지배구조) 경영' 차원으로 해석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올해 지역 농산물 중산기업과 PB파트너십 강화, 판로지원 등을 넘어 최근엔 중소기업중앙회와 손잡고 홈앤쇼핑 중기상품 배송까지 지원하며 중소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쿠팡은 지난 17일 중소기업중앙회·홈앤쇼핑과 3자간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홈앤쇼핑 에 입점한 중소기업에 쿠팡의 로켓배송 물류망을 이용한 빠른 배송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5월 9일에는 농산물 자체 브랜드(PB) 상품 파트너사를 초청해 품질관리 세미나를 개최하고, '신선식품 품질 경영'이라는 목표 아래 지역 농산물 중소 상공인들과의 파트너십 강화에 나섰다.
CPLB(쿠팡의 PB 전담 자회사) 관계자와 과일, 야채 등 농산물 상품을 CPLB에 납품 중인 지역 농가 파트너사 관계자 100여 명이 참여한 세미나를 통해 단계별 관리 프로세스, 검품 기준, 이물·해충 관리법, 포장재 파손 예방책 등 쿠팡의 전문적인 신선식품 품질관리 노하우를 공유했다.
쿠팡 PB 자회사 CPLB는 제품 개발을 위한 시장 조사를 비롯해 제조 공정 컨설팅도 진행하면서 PB 상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씨피엘비는 제조사가 우수한 제품 개발에만 역량을 쏟을 수 있도록 유통 및 판로 확대 등을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다. 품질 향상을 위해 단계별 관리 프로세스, 검품 기준, 이물·해충 관리법, 포장재 파손 예방책 등 전문적인 신선식품 품질관리 노하우도 공유한다.
이렇게 탄생한 PB제품은 고물가 시대 가격 경쟁력과 품질을 갖춘 베스트셀러로 인기를 누리며 중소 제조사들에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다. 씨피엘비가 컨설팅하고 판로를 확대한 중소기업은 지난 4월 기준 550곳으로, 2019년 말과 비교해 3배 늘었다.
대표적 성공사례로 꼽힌 '곰소천년의젓갈영어조합법인(곰소천년의젓갈)'은 2020년 쿠팡 PB 납품을 시작하고 매년 30% 이상씩 성장하며 2018년 연매출 5억원에서 지난해 52억원으로 10배 넘게 성장했다.
일각에선 쿠팡의 이같은 중소기업 지원이 중국 이커머스업체 알리익스프레스를 견제하기 위한 의도가 있단 분석이 나온다.
최근 국내 시장에서 급성장한 알리익스프레스(알리)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알리는 지난 2월 한국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K-Venue)'에서 함께할 국내 판매자를 모집하면서 입점수수료와 판매수수료 면제를 내걸었다. 그 결과 입점 국내 판매자 수가 1만 여명으로 크게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여기서 나아가, 알리는 지난달에는 해외 직접 판매(역직구) 사업에서도 국내 판매자들을 지원하는 정책을 이어가기로 했다. 알리는 이달부터 시작한 한국 판매자의 해외 진출을 돕는 '글로벌 셀링'(global selling) 프로그램을 입점 보증금과 입점·판매 수수료를 5년 동안 받지 않는다는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었다.
업계에선 쿠팡과 알리의 상생 경쟁에는 각각 '기업 가치 제고'와 '한국 시장 안착'이라는 동상이몽의 배경이 있단 지적이 나온다. 쿠팡은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을 거치면서 고속 성장을 거듭해 대기업이 된 만큼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알리는 저품질·유해물질 문제로 성장세 둔화와 규제 위기에 직면한 만큼 이를 상쇄하기 위한 의지가 필요하단 분석이다.
서용구 숙명여대 교수(전 한국유통학회 회장)은 “ESG 경영을 해야만 사회적 지지를 받고 미래 가치가 더 높아지고 생존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대가 됐다"며 “쿠팡의 중소기업 지원은 대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 알리는 한국에 자리 잡기 위해서 한국 사회가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