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기반 초개인화 AI 사업 청사진 공개
대화 맥락 이해해 개인 상황 최적 답변 제공
언어모델 3종도 소개…그룹 전 서비스 적용
연내 사내 테스트 거쳐 내년 초 출시 계획
증권가 “경쟁력 입증 시 반전 모멘텀 될 것”
카카오의 새 인공지능(AI) 서비스 '카나나(Kanana)'가 베일을 벗었다. 관계 기반 커뮤니케이션이란 강점을 활용한 서비스 중심 AI로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김범수 창업자 구속 등으로 최대 위기에 직면한 카카오가 새 성장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카카오는 22일 경기 용인시 AI캠퍼스에서 열린 개발자 콘퍼런스 '이프카카오(ifKAKAO)'에서 AI 서비스 '카나나'와 사업 전략을 밝혔다.
앞서 이 회사는 지난해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코(KO)GPT 2.0'를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완성도 미진 등을 이유로 무산된 바 있다. 이후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대신 응용 서비스를 개발해 성공적인 수익모델(BM)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이날 '카카오 AI를 통한 더 나은 세상'이란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 정신아 대표는 그룹의 AI 브랜드와 사업 방향성을 공유했다. 핵심 키워드는 '관계'와 '초개인화'다. 다양한 관계와 환경 속에서 형성된 개인의 맥락과 감정까지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골자다.
일상 속 대화형 AI로써 이용자와 친밀한 상호작용을 이끌어내고, 이용자 간 연결성을 강화하는 게 목표다. 나아가 연결 대상과 범위를 확장하고,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정 대표는 “다양한 관계와 맥락 속에 개인화된 결과값을 통해 '가장 나다운 AI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텍스트 중심 대화 구조를 넘어 핸즈프리 음성 모드를 제공해 더 풍부한 AI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맥락에서 카나나는 일반적인 AI 비서를 넘어 자신을 가장 잘 아는 '단짝' 같은 AI를 지향한다. 일대일은 물론 그룹 대화의 맥락을 이해해 정보를 얻고, 이를 토대로 가장 최적화된 답변을 제시하는 게 핵심이다. 이용자가 AI를 호출하는 것뿐 아니라 원하는 순간에 AI가 먼저 말을 걸거나, 뒤늦게 그룹대화에 참여할 경우 귓속말로 이전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방식이다.
카나나 AI 메이트는 개인 메이트 '나나(nana)'와 그룹 메이트 '카나(kana)'로 구성됐다. 나나는 일대일 대화에, 카나는 그룹대화에 특화됐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용자와 함께 성장하는 AI로, 사용자 맞춤형 경험을 극대화한다는 설명이다. 연말 사내 테스트를 거쳐 내년 초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출시한 후,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이상호 카나나엑스 성과리더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선 기존 틀을 깨는 실험적 시도와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별도 앱 출시를 결정했다"며 “카카오톡의 장점은 계승하되 AI의 무한한 가능성을 펼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카나나 기반 언어모델 3종도 함께 소개했다. 용량에 따라 △플래그 △에센스 △나노로 분류되며, 카카오톡을 비롯한 그룹 내 모든 서비스에 적용할 방침이다.
정 대표는 이에 대한 예시로 △카카오톡의 AI 기반 안티 어뷰징 시스템 '페이크 시그널' △AI를 활용한 선물 추천·맞춤형 광고 기능 'AI 커머스 MD' 등을 소개했다. 아울러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카카오페이의 금융 관리 서비스 △카카오엔터의 지식재산권(IP) 기반 음성 학습 서비스 등 향후 도입 계획도 발표했다. 회사 AI 윤리 원칙 기반 리스크 관리 체계 '카카오 ASI'로 환각을 줄여 사용 안전성 또한 높일 방침이다.
증권가에서는 카나나 출시로 인한 실적 변화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수익화가 가시화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만, AI 경쟁력을 입증할 경우 분위기를 반전시킬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행사가 카카오의 시장 신뢰 회복과 성장 가능성을 판가름할 분기점이 될 것이란 게 중론이다.
정 대표는 “시람을 이해하는 기술은 결국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전달·해석되는 것이라 생각했다"며 “기술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소외되지 않고, 청소년·어린이가 위험한 콘텐츠와 사람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왔던 경험이 AI 시대에도 발휘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