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조6204억원…전년比 1.1% 감소
해외·바이오 호조, 국내 식품사업 부진
CJ제일제당은 올 3분기 매출이 4조620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줄어든 반면, 영업이익은 0.4% 늘어난 2764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매출은 7조4143억원으로 0.4% 줄었고, 영업이익은 5.1% 증가했다.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2조9721억원, 영업이익은 1613억원으로 각각 1.1%, 31.1% 줄었다. 해외 시장 성장에도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여파로 국내 식품사업이 부진했다.
해외 식품사업은 영토 확장 성과를 냈다. 올해 사업 확장에 공들인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매출이 40% 늘었다. 호주·뉴질랜드 등에서 비비고 만두의 대형마트 체인 판매 효과로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증가했다.
북미 지역에선 주력 제품인 만두와 피자가 각각 14%, 11% 성장했다. 특히, 올 1~9월 비비고 만두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대형마트 등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기준 미국 전체 만두 시장 성장률(15%) 대비 두 배 이상 높았다.
바이오사업 매출 1조694억원, 영업이익 824억원으로 각각 1.1%, 74.9% 신장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과 사료용 알지닌, 테이스트앤리치 매출이 늘면서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 발린, 이소류신, 히스티딘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 매출 비중도 22%에 이른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Feed&Care) 매출은 5789억원, 영업이익은 327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 사료 판가와 판매량 하락으로 매출은 줄었으나, 사업 구조와 생산성 개선 등으로 지난 분기에 이어 영업이익 흑자를 거뒀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해 비비고'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고도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