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누적 매출 점유율 28.7%로 선두…프리미엄·초대형 시장서 존재감↑
삼성전자가 '1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 기록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20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가 발표한 글로벌 TV 시장 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점유율 28.7%를 기록하며 선두에 있다.
뒤이어 LG전자가 점유율 16.5%로 2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기업인 TCL(점유율 12.3%), 하이센스(점유율 9.7%)가 나란히 3, 4위에 올랐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삼성전자는 3분기 누적 18.1%로 1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 TV 등을 앞세워 49.2%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은 29.4%의 매출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지켰다. 또한, 98형 제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2.7%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은 QLED와 OLED 시장에서 올해 3분기 QLED 566만대, OLED 94만대를 판매해 전체 시장 기준 QLED는 약 40%, OLED는 전체 시장의 1/4 가량을 판매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QLED는 3분기 누적 1447만대로 전년 동기 1096만대 대비 30%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2006년 첫 1위 달성 이후 작년까지 18년 연속 1위를 수성했다. 올해도 3분기까지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어 연간 왕좌 자리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글로벌 TV 시장은 작년 대비 비슷한 규모를 형성하며 정체된 모습을 보였다.
올해 3분기 누적 글로벌 TV 매출 규모는 701억4000만달러로, 작년 동기(701억3900만달러)와 동등한 수준이었다. 판매량 또한 3분기 누적 1억4700만대로 작년 동기(1억4300만대) 대비 유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