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 케이크 17종, 폭 넓은 라인업 앞세워
독창성 강조…기술력 녹인 각종 오브제·모양새
변우석 광고 공개, 유명인사 마케팅으로 맞불
SPC그룹 배스킨라빈스가 대표제품인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다양한 맛에 볼거리까지 장착해 연말연시 케이크시장 수요잡기에 나선다.
장식품으로 활용 가능한 놀이요소를 더하거나, 일반 케이크 모양에서 벗어난 특이한 생김새를 강조하며 고객 눈길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28일 서울 강남구 워크샵 바이 배스킨라빈스에서 열린 '2024 크리스마스 케이크 쇼케이스'에서 김나영 비알코리아 배스킨라빈스 마케팅본부 상품기획실 케이크팀장은 “배스킨라빈스는 메인 아이템으로 아이스크림을 다루는 성격이 짙은 업체이기 때문에 생과를 올리는 것은 회사 방향성과 다소 다르다"면서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하되 다양한 맛이라는 배스킨라빈스의 또 다른 장점으로 소비 경험을 이끌겠다"며 타사와의 차별점을 피력했다.
실제 겨울 홀리데이 시즌을 맞으면서 업계는 제철 과일인 딸기 등을 활용한 과일 케이크를 줄줄이 쏟아내고 있다.
특히, 디저트 특화에 주력하고 있는 투썸플레이스는 최근 10년 만에 대표 딸기 케이크 '스초생(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 2탄을 내놓고, 새 제품 모델로 배우 고민시를 발탁하는 등 수요 잡기를 본격화하고 있다.
이에 대응해 배스킨라빈스도 다채로운 제품 포트폴리오를 앞세운 만큼 올 크리스마스 시즌 선보이는 아이스크림 케이크만 17종에 이른다.
'와츄원 포 홀리데이(What You Want For Holiday)'라는 캠페인 주제에 맞춰 원하는 대로 골라먹는 재미를 강조한 것이다.
가장 눈길을 끄는 점은 제품 속 히든(Hidden)·액팅(Actiong) 요소를 심어 독창성을 살린 점이다. 대표제품 '스윗 트레인 와츄원 타운'의 경우 기차 오브제를 앞으로 당기면 숨은 트리 모형의 양초가 나타난다. 별 모형의 열쇠를 돌리면 초코볼과 27개의 큐브 아이스크림이 등장하는 '웰컴 투 와츄원 하우스'도 이 같은 이색 요소를 반영한 제품이다.
자체 연구팀이 오랜 기간 개발해 온 기술력을 활용한 신제품도 함께 내놓는다. 다양한 맛의 에클레어 모양 케이크를 2단으로 쌓아 올린 '파티 와츄원', 동그란 스노우 볼 케이크를 퐁듀 마냥 캬라멜 소스에 찍어 먹는 '딥핑 카라멜 퐁듀 와츄원' 등이다.
조성희 비알코리아 배스킨라빈스 마케팅전략실 상무는 “배스킨라빈스가 지금까지 개발한 아이스크림만 3600종으로, 아이스크림 케이크 누적 생산량은 1억1500만개"라고 소개했다.
조 상무는 “지난 2011년 워터컷 기술로 조각 케이크 형태의 '와츄원 케이크'를 출시한 이래 골라먹고 나눠먹는 케이크로 진화해왔고, 올해도 이 부분에 주력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실제 파티 와츄원에는 기존 와츄원 케이크에 적용된 워터컷 기술이 동일하게 적용됐다. 워터컷은 높은 수압으로 아이스크림 덩어리를 잘라내 다양한 모양의 케이크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다. 제조 과정 중 칼날 모양이 휘거나, 칼날에 아이스크림이 붙는 걱정이 없어 깔끔한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위생적인 부분까지 보완했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아이스크림볼 모양의 딥핑 카라멜 퐁듀 와츄원도 지난 5~6년을 개발한 스노우볼 성형 장치 기술이 투입됐다. 기존에는 일일이 작업자가 물을 묻힌 스쿱으로 모양을 구현해왔는데, 영하 170도에서 순간적으로 모형을 유지하는 장치를 만들어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한 것이다.
팬덤 효과를 노려 유명 인사를 앞세운 마케팅까지 진행한다. 이날 배스킨라빈스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로 스타덤에 오른 배우 변우석과 함께한 크리스마스 시즌 광고 영상을 최초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