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개막 12일간 메타버스 아카이브 체험전...볼거리 즐길거리 풍성
한국전력공사·한국수력원자력·한국석유공사 등 참여
사무국, 기후에너지체험전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등록 프로그램
지속가능한 온라인 메타버스 기후에너지체험전으로 평가받아
2024 대한민국기후에너지체험전이 지난달 29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기후에너지체험전은 가상세계이지만 하나의 어트랙션의 스토리를 담아 시간과 공간을 포함하는 모든 우주 공간에서의 친환경·안전한 신재생 에너지와 원자력, 전력, 석유, 가스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하고 다양한 에너지원의 전력공급과 소비 절약에 대한 체험으로 풍성하게 마련됐다.
기후에너지체험전은 가상세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참가자들은 모바일, 태블릿, 컴퓨터로 전 세계에서 쉽게 플랫폼에 접속할 수 있고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모션(GIF)을 추가하여 더 활발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새롭게 구현했다.
올해 체험전에서는 한국전력공사·한국수력원자력·한국석유공사 등 공공기관이 참가하는 개별 에너지관과 정책학습관과 OX퀴즈, 보물찾기, 미로탈출 등 다양한 미니 게임형 에너지 체험을 선보여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기후에너지체험전에 체험한 학생들은 “우와! 메타버스로 하다니 정말 신기하고 역시 과학발전이 빠르다는것을 몸소느낄 수 있었습니다! 메타버스로 다양한 활동이 생기면 좋겠습니다",“재미있었다. 메타버스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어떻게 만드는 건지 궁금해졌다",“완전 신기하고 너무 귀여워요! 재밌어요 과학에 집중이 잘되는 것 같아요!",“메타버스에서 친구들과 놀 수 있어서 즐겁고, 학습적이다.",“각자의 캐릭터를 개성있게 꾸밀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캐릭터가 귀엽고, 신기하다. 영상이랑 재밌게 봤다. 스탬프 모으고 탐험대장 돼서 이벤트 응모할 수 있어 신났다!",“신기하고 폰으로 할 수 있는것이 더욱 신기하다",“메타버스로 기후에너지에 대해 배워서 신기했다.",“기후에너지에 대해서 더 알아볼 수 있게 되어 유익했다",“기후에너지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등 방명록에 남겨 어려운 기후에너지 분야를 쉽게 재미있게 체험하고 학습 할 수 있는 경험이었다는 큰 호평을 받았다.
또한 기후에너지체험전 사무국은 2024년도'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을 받아 '기후에너지 바로 알리기' 프로그램으로 꿈길 홈페이지에 공식 등록되어 있다.
2004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매년 개최하고 있는 기후에너지체험전은 유소년,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에게 에너지의 소중함, 합리적인 전기 에너지 소비, 전기절약과 기후에너지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국내 유일의 체험 행사로 확고한 입지를 굳혔다.
기후에너지체험전은 앞으로도 에너지 소비절약, 기후. 환경 등의 에너지 이슈를 체험학습에 접목시켜 에너지 산업의 비전과 가치에 공감하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