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노조 새벽 임단협 타결…2노조도 최종 합의
철도노조 파업은 이틀째 지속···이용객 불편 이어져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제1노조와 사측 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이 파업 직전에 극적으로 타결됐다. 이로 인해 수도권 '출근 대란'이 일어날 것이란 우려는 당장 덜게 됐다.
공사와 제1노조인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노조는 6일 오전 2시께 임단협 본교섭에서 접점을 찾았다. 양측은 전날 오후 4시13분께 서울 성동구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5차 본교섭을 개시해 4차례 정회와 속개를 거듭했다. 노조는 이날 첫차부터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던 파업 계획을 철회했다.
합의문에는 630여명의 신규 채용을 조속히 실시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년퇴직 인원(올해 301명) 충원과 더불어 결원 인력에 상응하는 추가 채용을 하기로 했다. 당초 공사 채용 승인 인력은 464명이었다.
노조가 큰 우려를 표했던 2호선 1인 승무제 도입에 대해서는 '노동자와 이용 승객 안전을 고려해 도입을 중단한다'고 사측이 물러섰다. 임금 인상은 올해 공공기관 인건비 지침인 2.5%로 합의했다. 6.6% 인상을 제시한 노조가 양보한 것이다.
이밖에 △부당한 임금 삭감 문제 해결(서울시의 정책사업으로 인한 초과 인건비 지원) △혈액암 집단 발병 정밀 조사 및 유해 요인 관리 작업환경 개선대책 마련 △ 출산·육아 지원책 확대(저출생 대책) 등과 관련해서도 뜻을 모았다.
공사 제2노조인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역시 같은 날 오전 2시50분께 임단협 교섭을 타결했다. 합의 내용은 신규 채용 630여명, 1인 승무제 철회 등 1노조와 큰 틀에서 동일하다. 2노조는 1노조와 달리 파업을 예고하지는 않은 상태였다. 제3노조인 올바른노조와 사측 간의 막판 교섭은 아직 진행 중이다.
올해 7월 기준 노조별 조합원 비중은 1노조가 60.0%로 가장 많다. 2노조 16.7%, 3노조 12.9% 순이다.
이와 별개로 전날 무기한 파업을 선언한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단체행동은 이날도 계속된다. 열차 감축 운행이 지속되면서 이용객 불편과 화물 운송 차질이 이어질 전망이다.
철도노조는 기본급 정액 인상과 임금체불 해결, 성과급 지급률 개선, 부족 인력 충원, 4조 2교대 근무 전환 등을 요구하며 전날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파업 첫날 출근 대상자 1만2994명 중 2870명이 동참해 참가율 22.1%를 보였다. 열차는 파업 영향으로 일부 감축되면서 평상시의 77.6% 수준만 운행되고 있다.
열차별 운행률은 KTX 73.8%, 여객열차(새마을호·무궁화호) 67.4%, 화물열차 40.9%, 수도권전철 83.3%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