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말 인사와 조직 개편을 단행한 삼성전자가 글로벌 복합 위기를 뚫고 활로를 찾기 위해 내년 사업 전략을 집중 논의한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오는 19일까지 3일간 글로벌 전략 회의를 개최하며 내년 사업 계획 구상에 나선다. 이번 회의는 최근 연말 인사와 조직 개편을 마무리한 삼성전자가 글로벌 복합 위기 속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 내년 사업 전략을 집중 논의하는 자리다.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열리는 이 회의에는 각 사업부 핵심 임원과 해외 법인장 등 사업 현장 최전선에 있는 인력들이 참석한다. 한종희 DX부문장(부회장)과 전영현 DS부문장(부회장)이 각각 회의를 주관하며, 이재용 회장은 예년처럼 회의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 추후에 사업 전략 등을 보고받을 예정이다.
17일에는 디바이스 익스피리언스(DX) 부문의 전사와 모바일 익스피리언스 (MX)사업부가, 18일에는 영상디스플레이(VD)와 생활가전(DA) 사업부가 각각 회의를 진행한다. MX 사업부는 노태문 사업부장(사장)을 중심으로 갤럭시 S25 등 내년 상반기 라인업의 판매 전략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TV와 가전 사업은 'CES 2025' 신제품과 삼성 TV 플러스, 가전 구독 서비스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19일에는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이 회의를 진행한다. DS 부문은 올해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비롯한 반도체 사업의 전반적인 부진에 대해 반성하고, 근원적 경쟁력 회복을 위한 해법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의에서는 글로벌 경영 불확실성 심화에 따른 제품별 판매 확대 전략, 고환율 등에 따른 리스크 헤징 전략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특히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에 따른 미중 갈등 심화 등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대외 변수에 대비한 리스크 최소화 대책도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종희 부회장과 전영현 부회장은 지난달 창립 55주년 기념사에서 “임직원 모두가 사활을 걸고 본질인 기술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한치의 부족함 없는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미래 차별화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번 전략 회의를 통해 삼성전자가 글로벌 복합 위기 속에서 어떤 돌파구를 찾아낼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