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10개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
2위 롯데칠성음료…3위 보해양조 전월대비 97% 급등
2024년 10~12월 음료 상장사 브랜드평판지수 순위
국내 음료 상장사 10개의 12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하이트진로가 10월과 11월에 이어 3개월 연속 1위에 올랐다.
2위도 롯데칠성음료가 3개월 연속 자리를 지켰다. 3위는 보해양조가 10~11월 5위에서 같은 기간 3위였던 무학주조를 제치고 뛰어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 10개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024만5968개를 지난 11월 23일부터 12월 23일까지 분석했다. 12월 빅데이터는 지난 11월 음료 상장사 브랜드 빅데이터 2213만1108개보다 8.52% 줄어든 수치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 분석 강화를 위해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돼 있다.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는 브랜드평판지수 784만2540으로,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97만874와 비교해 21.35% 하락했다.
2위 롯데칠성음료는 브랜드평판지수 696만9112로 11월 대비 0.92% 하락한 반면, 3위 보해양조는 브랜드평판지수 154만4138로 11월보다 무려 97.34% 크게 상승했다.
4위 무학(브랜드평판지수 109만4515), 5위 국순당(브랜드평판지수 65만5991)도 11월과 비교해 23.04%, 30.88% 동반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