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팰리세이드는 웅장하고 편안한 패밀리카의 정석이었다. 이전보다 고급스러워진 외관과 풍부한 편의사양과 안락한 주행감이 매력인 모델이었다.
지난 21일 현대차는 경기도 고양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미디어 시승회를 진행했다. 스튜디오서부터 인천 영종도의 카페까지 왕복 약 110㎞, 2시간 주행하는 코스였다.
이번 팰리세이드는 6년 만에 선보이는 2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9인승, 하이브리드 트림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시승했던 차량은 2.5터보 가솔린 모델로 준수한 연비와 탄력적인 주행 성능이 돋보였다. 2.5 터보 가솔린은 최고 출력 281마력, 최대 토크 43.0kgf∙m, 복합연비 9.7㎞/ℓ의 성능을 갖췄다.
외관은 이전보다 더 웅장해졌다. 기존 모델 대비 각각 65㎜, 15㎜ 확장된 전장과 전고는 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한 인상을 줬다.
특히 헤드라이트,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등 차량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기존 모델보다 더 역동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줬다. 그저 편안한 패밀리카가 아닌 세련된 대형 SUV로 업그레이드 된 듯했다.
가장 멋스러운 부분은 옆태다. 곳곳에 각을 넣어 마치 지프 그랜드 체로키, 랜드로버 같은 고급 SUV의 느낌을 구현했다. 실제로 대부분의 현장 기자들도 “수입 SUV 같다"고 평가했다. 다이내믹한 감성을 살린 21인치 휠도 돋보이는 매력이었다.
내부는 역시 현대차였다. 12.3인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등 전자장치와 물리버튼이 적절하게 탑재돼 편의성과 시인성을 모두 잡았다.
또 대시보드 전면과 분리된 센터콘솔은 넓은 개방감을 선사했고 100W까지 충전 가능한 USB 충전포트와 무선충전기, 2개의 대용량 컵홀더, 하단 수납공간, 양문으로 개방되는 콘솔박스 등 운전자를 배려한 옵션들이 가득했다.
2열은 '고급스러운 주거공간(Premium Living Space)'이라는 테마가 딱 들어맞을 정도로 넉넉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풍겼다. 독립시트가 탑재돼 개인에 맞는 시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었고, 넓어진 리어 쿼터 글래스 덕에 탁 트인 시야도 확보했다.
주행감은 장단점이 공존했다. 가솔린 터보 엔진 덕에 고속 성능이 좋았고 낮은 무게중심과 똑똑한 서스펜션으로 인해 승차감도 부드러웠다.
반면 차체가 무거운 탓인지 엔진응답성은 다소 떨어졌다. 엔진을 밟으면 약 2~3초 뒤 차량이 반응했다. 주행에 불편한 수준은 아니지만 의식한 순간부턴 다소 신경 쓰이는 부분이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차량이 무겁기도 하고 패밀리카 수요를 위해 제작된 차량이다 보니 다소 보수적으로 셋팅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비는 생각보다 준수했다. 고속 주행이 대부분이긴 했지만 리터당 11.9㎞의 연비를 기록했다. 큰 차체치곤 괜찮은 연비 성능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