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메뉴 초간편주문 시스템 도입
3종 선별 인기 얻자 이달 전체메뉴로 확대
“대기 줄고 결제 단축, 고객만족 동반상승”
글로벌본사 반응 따라 해외매장 확산 기대
![사진=써브웨이](http://www.ekn.kr/mnt/file_m/202502/news-p.v1.20250206.9c6989f1a7974ccea5ade4a5d0c79c8a_P1.jpg)
▲사진=써브웨이
폭 넓은 메뉴 선택지로 고객 편의성을 강조해 온 미국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써브웨이의 초간편주문 서비스 썹픽((Sub Pick)이 기대이상의 효과를 거두자 미국 본사로 역수출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6일 써브웨이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썹픽의 주문 대상을 전체 메뉴로 확대했다. 기존에는 △이탈리안 비엠티 △스테이크 앤 치즈 △로티세리 바비큐 치킨 등 3종에만 한정했는데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판매 성과에 힘입어 선택 폭을 넓힌 것이다.
썹픽은 써브웨이가 본사의 맞춤형 주문 시스템 메이드투오더(Made-to-Order)에 더해 극강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한국 고객들을 위해 초간편주문 시스템을 지난해 2월 해외 매장 중 처음으로 도입했다. 이원화 서비스 체제로 고객의 진입 장벽을 낮추자는 포석이었다.
썹픽은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써브웨이의 가장 인기 있는 메뉴·재료·소스 조합으로 구성한 베스트셀러 메뉴를 제공한다. 빵·채소·치즈·소스 등을 일일이 골라야 하는 불편함 없이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종전까지 써브웨이는 복잡한 주문 과정 탓에 정해진 메뉴를 그대로 먹는 방식에 익숙한 기성세대에게는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브랜드로 인식되는 한계를 지적받았다. 또한, 재료 선정부터 최종 결제까지 시간이 다소 걸리고, 주문이 몰리는 출·퇴근·점심 시간대에는 대기줄이 생기는 불편함을 제공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써브웨이 관계자는 “썹픽은 개별 메뉴가 아닌 기존 메뉴의 주문 방식으로 구분돼 별도 판매량 집계는 이뤄지지 않는다"면서 “다만, 지난해 첫 출시한 3종 중 이탈리안 비엠티 제품의 판매량이 가장 높았다"고 전했다.
썹픽이 주목받는 이유는 미국에 본사를 둔 써브웨이가 국내에만 자체 도입한 주문 시스템이라는 점이다. 기존의 맞춤주문 방식과 병행해 고객들이 상황에 맞게 선택한 주문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선택지를 넓힌 것이라고 회사의 설명했다.
1991년 국내 시장에 첫 진출한 써브웨이는 자유도가 높은 메이드투오더 방식을 앞세워 젊은 고객 위주로 마니아층을 형성해 왔다. 메뉴를 고르면 완제품을 제공하는 일반 프랜차이즈와 달리 모든 재료 선택 과정에서 입맛대로 고를 수 있어 호기심과 차별성을 안겨주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써브웨이 관계자는 “썹픽 도입 후 주문 시간 단축 효과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간편한 주문 과정으로 써브웨이에서 추천하는 최적의 조합을 즐길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 상승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썹픽 국내 출시 후 글로벌 본사 반응이나 서비스 역수출 관련 부분은 아직 파악이 어려운 상태"라며 본사 차원의 도입 여부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