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동아제약 협업 편의점 최초 건기식 도입 예고
명동역점 30여종 시범판매 인기 “하루 매출 4배↑”
‘다이소 판매’ 약사회 반발 주시…전국 확대 변수

▲서울 중구 CU 명동역점 내 건강식품 특화존 모습. 사진=김철훈 기자
균일가 생활용품점 다이소에서 3000~5000원에 출시돼 화제를 모았던 건강기능식품이 편의점으로도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향후 건기식 시장의 판로 재편이 주목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CU는 동아제약과 협업해 이달 중 동아제약의 건강식품 '비타그란' 4종과 '아일로카무트효소' 1종을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상반기 중에 동아제약 이외의 주요 제약사들과도 편의점에 특화된 건강식품 출시를 논의할 방침이다.
그동안 편의점에서 숙취해소제, 이중제형 혼합음료 등 건강관련 식품은 판매돼 왔지만 건기식 출시를 추진하는 편의점은 CU가 처음이다.
CU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관련 제품을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판단, 식품을 넘어 건기식으로 상품구성을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CU는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전년대비 매출증가율이 2021년 5.3%, 2022년 27.1%, 2023년 18.6%에서 지난해에는 137%로 급증했다.
이는 프리미엄 이미지로 호응이 높은 이중제형(알약+액상) 혼합음료 제품이 큰 인기를 끌면서 건강식품 매출을 견인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CU는 지난해 말 K-푸드 특화 편의점으로 오픈한 서울 중구 명동역점에 '건강식품 특화존'을 설치하고 소비자 반응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테스트 운영에 들어갔다.
13일 기자가 직접 둘러본 명동역점 건강식품 특화존은 △동아제약 △유한양행 △종근당 △대웅제약 △HK이노엔 △삼양사 △KGC인삼공사 등의 건강관련 제품 30여종이 진열돼 있었다.
우선 △동아제약 '모닝케어 간솔루션' △HK이노엔 '컨디션 스틱' 등 숙취해소제와 △유한양행 '비컴플 마그네슘' △대웅제약 '밀크씨슬 파워샷' 등 이중제형 혼합음료 제품 등 20여종의 기존 편의점 효자상품들이 눈에 띄었다.
여기에 더해 종근당 '이뮨 듀오 밀크씨슬 트리플샷', 종근당 '혈당컷 다이어트', 동아제약 '비타그란 비타민C 츄어볼' 등 몇몇 건기식이 시범 도입됐다.
CU측은 대부분의 상품이 3월 한달간 1+1 또는 2+1 행사를 하고 있어 소비자 호응이 높다고 설명했다.
매장에서 만난 명동역점 직원은 “건기식 제품은 현재 이곳에만 들어오고 있다"며 “종근당 멀티비타 부스터샷은 가격부담이 적고 먹기 편해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 관계자는 “동아제약의 비타민 츄어블, 종근당의 혈당컷 다이어트 정제 등 다양한 영양 성분과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들이 고객의 이목을 끌면서 지난달 명동역점의 건기식 일평균 매출은 지난해 말 도입 초기에 비해 4배나 늘었다"고 말했다.
이달 초 다이소 건기식 출시의 경우 약국보다 크게 저렴한 가격 탓에 약사들이 '그동안 약국이 폭리를 취해 왔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며 반발했지만, 편의점 건기식의 경우 1인가구 등 편의점 고객층에 맞춰 소분 판매하고 가격도 약국과 큰 차이가 없어 비교적 순조롭게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측은 아직 제약업계와 약사업계간의 논란이 현재진행형인 만큼 상황을 지켜보며 향후 협의 일정을 조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다이소 건기식 출시 논란과 관련해) 제약업계와 약사단체의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 추가적인 제약사와의 협의 일정을 구체적으로 세우지 않았다"며 “명동역점의 테스트 운영을 통해 시장의 실수요를 파악하고 향후 진행 상황에 맞춰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