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로컬 포커스] 평창군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3.19 13:58

평창군, 로컬 창업가 양성…청년창업아카데미(MVP) 모집

청년창업 아카데미(MVP) 모집

▲평창군 청년창업 아카데미(MVP) 모집 포스터. 제공=평창군

평창=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평창군이 'MVP(Made by Valuable Pyeongchang)'는 평창의 가치를 담은 로컬 창업가를 양성한다.




군은 청년창업가의 역량강화를 위해 맞춤형 단계별 교육과정으로 구성된 '2025년 평창군 청년창업아카데미 MVP'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창업아카데미는 '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공모 선정을 통해 확보한 1억5000만원(도비 1억 2000만원, 군비 3000만원 )의 예산을 투입해 추진한다.



창업아카데미는 입문반, 심화반, 컨설팅반으로 세분화해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입문반과 심화반은 오는 4월에 운영되며, 입문반은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지역 기반 창업 전략 △기업가 정신 △고객 문제 및 솔루션을 위한 디자인 씽킹 등 창업 기초역량을 다룬다.


심화반은 창업 5년 이내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로컬 브랜딩 전략 △AI를 활용한 마케팅 효율화 △세무 및 회계 등 실제 창업 이후 필요한 주제들로 구성된다.




컨설팅반은 하반기에 운영될 예정으로, 공동 프로젝트 기획, 로컬스토어 운영을 통해 지역자원을 활용한 상품을 기획하고 시제품을 제작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아카데미 수료자에게는 연계사업인 창업지원사업 신청 자격을 부여한다. 최종 선정된 4명의 청년창업가에게는 총 1억1000만원 규모의 창업 초기 사업비(임차료, 외주 용역비, 홍보비 등)를 차등 지원할 예정이다.


전해순 군 경제과장은 “이번 창업아카데미가 지역 청년들이 협업하고 스스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평창군, 스마트 KAIS 활용 '주소정보시설' 일제조사

평창=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평창군은 올해 6월까지 교차로, 이면도로, 버스정류장, 등산로, 하천변 등에 설치한 주소정보시설에 대하여 일제조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19일 평창군에 따르면 이번 조사대상은 지역 내 주소정보시설 총 2만6970개소(도로명판 4328개, 기초번호판 1246개, 지역안내판 9개, 건물번호판 2만200개, 국가지점번호판 898개, 사물주소판 289개)다. 모바일 주소정보관리시스템인'스마트 KAIS'단말기를 활용하여 점검할 예정이다.


군은 주소정보시설 일제조사를 통해 시설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망실되거나 훼손된 시설물은 보수하여 군민들이 주소정보를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심재국 평창군수는“군민과 관광객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주소정보시설을 정비할 계획이며, 주변에 훼손된 시설물을 보시면 적극 제보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평창군정신건강복지센터, 주간재활프로그램 '한울타리' 운영

평창=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평창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등록회원을 대상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평창읍(본소), 진부면(분소)에서 만성정신질환자의 건강한 사회적 복귀를 위한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표현력과 성취감을 기르고, 공예치료를 통해 일상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다.


'하나 된 울타리 안에서 함께 성장한다'라는 뜻을 담은 한울타리는 남부권(평창), 북부권(진부)으로 나눠 총 64회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만성정신질환자의 정서적 불안감, 우울감 증상 해소를 위해 운동치료(요가)와 원예활동을 진행한다.


김진옥 군 의료지원과장은 “일상생활 훈련, 체험학습 등 주간 재활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건강하게 사회에 복귀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에스더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