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독주 속 韓 음극재…‘공급망 탈중국’ 승부수 던진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5.23 09:15
포스코퓨처엠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포스코퓨처엠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지난해 리튬이차전지 음극재 시장을 중국 업체들이 독주하면서 유일한 한국 기업인 포스코퓨처엠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그러나 최근엔 중국의 독주가 영원하지 않을 것이란 긍정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미국 등 주요국이 배터리 핵심소재의 중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공급망 탈중국'을 추진하는 정책을 본격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22일 에너지 시장 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리튬이차전지 음극재 시장은 중국이 사실상 독점했다. 세계 출하량 211만톤 중 인조흑연이 83%, 천연흑연이 14%를 차지했으며 그 중 상위 10개 업체가 모두 중국 기업이었다.



중국 BTR, ShanShan, Shinzoom 등은 과잉 생산과 저가 공세로 시장 점유율 95%를 기록한 반면, 한국과 일본 등 경쟁국 업체들은 고전했다. 포스코퓨처엠 역시 2024년 출하량 순위 11위에 그쳤다.


포스코퓨처엠은 국내 유일 흑연계 음극재 생산업체로, 배터리 3사와 파나소닉 등에 납품하며 글로벌 밸류체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천연흑연(NG)은 국내 배터리 3사에 모두 공급해왔고, 최근 인조흑연(AG) 사업도 본격적으로 시작해 생산능력을 확대 중이다.


그러나 2024년에는 전기차 시장의 일시적 성장 정체와 미국 정부의 중국산 흑연 음극재 공급 유예, 그리고 중국산 저가 제품과의 가격 경쟁 심화로 인해 포스코퓨처엠 역시 지난해엔 고전했다.


다행히 올해는 시장 전망이 긍정적이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국가들이 중국으로 쏠린 음극재 공급망을 다변화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어서다.


미국은 중국산 흑연에 대해 최대 721%의 상계관세를 예비 결정했고,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으로 중국산 소재 배제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중국산 흑연이 정부 보조금 등으로 인해 미국 내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로, 최종 결정은 연말에 내려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배터리 업체들은 중국 외 지역에서의 안정적 원료 조달과 현지화 공급망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관세 인상으로 미국 시장에서 중국산 흑연의 가격경쟁력이 약화되면서, 한국을 비롯한 비중국 소재업체들은 시장 점유율 확대 기회를 맞이할 전망이다.


포스코퓨처엠도 공급망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은 올해부터 아프리카(모잠비크, 탄자니아)산 천연흑연을 연 6만톤 규모로 도입하고, 국내에 구형흑연 생산공장 건설에 대규모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2027년부터는 중국 의존도를 크게 낮추고, 제조원가도 30% 절감할 계획이다.


정부도 기업 지원에 나섰다. 정부는 중국 의존도가 높은 흑연 등 핵심 소재의 국내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생산 원가와 수입 단가의 차액을 70% 한도 내에서 보조하는 사업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포스코퓨처엠 등 국내 기업들은 저가 공세에 대응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탈중국 공급망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음극재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정부 지원,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국내 업체들도 기반을 다지고 있다"며 “지난해는 힘들었지만 올해는 탈중국 흐름을 통해 반등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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