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사안 조사 전문성 강화로 현장 대응력 ↑

▲경기도교육청 광교신청사 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2025 특정 분야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학교 폭력 사안은 다양화․지능화․복잡화되고 있어 조사관의 특정 분야 관련 조사 전문성 신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성 사안은 조사 과정에서 피해자가 정신적 피해 또는 모욕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며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경미한 학교 폭력 사안에 대한 교육적 접근과 해결을 위해 조사관의 '갈등 조정'과 '화해 중재' 역량 강화도 필요하다.
이에따라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 추천 조사관 140명을 대상으로 성 사안, 갈등 조정, 화해 중재 등 특정 분야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한다.
오는 26일 북부청사 대강당에서 진행하는 성 사안 분야 연수는 △학교 내 성 사안 특성 이해 △성 사안 조사 방법 및 유의 사항 △대면 조사 실제 이해 및 실습 과정을 통해 조사 전문성을 함양한다.
29일∼30일 안양 트리니티에서는 갈등 조정과 화해 중재 역량 제고를 위해 △회복적 정의의 철학과 이론 이해 △안전한 의사소통 원칙과 기술 △갈등 분석 및 조정 △회복적 질문 기획 실습 과정을 운영한다.
김영규 경기도교육청 생활교육과장은 “지난해는 조사관 제도 안착을 위한 기초 역량 강화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특정 분야 조사 전문성 신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학교 폭력 사안에 대응하도록 조사관 전문성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가해 학생․양육자 회복적 특별교육' 강화
한편 도교육청은 성폭력(디지털 포함) 사안 가해 학생과 양육자 특별교육 운영 설명서를 개발․보급하고 지난 24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교원 대상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설명서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따라 가해 학생이 자신의 행위를 성찰하고 건강한 공동체 구성원으로 생활하도록 돕는 회복적 교육 과정을 담고 있다.
교원 연수는 왜곡된 성문화, 유해 환경, 또래 문화, 디지털 공간 등 사회․문화적 구조를 반영해 신뢰 기반의 자기 성찰, 피해 공감, 공동체 회복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연수는 학교와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희망 교원 총 120명을 대상으로 이달과 오는 7월 두 차례에 걸쳐 운영하며 연수는 비대면 기초과정과 대면 심화 과정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기초과정은 △청소년 성폭력 및 디지털 성폭력 사안의 증가와 심각성 △특별교육 운영 설명서를 안내한다.
심화 과정은 △청소년의 성인지 감수성 제고 △성인지 관점 사례 분석 △현장 중심 교육안 설계 및 실습 등으로 구성하며 학생 사안의 유형, 심리 상태, 환경 요인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교육적 개입을 설계하도록 교육자의 실천 역량을 강화한다.
김영규 경기도교육청 생활교육과장은 “성폭력은 단순한 규율의 문제가 아닌 교육공동체가 함께 해결해야 할 회복과 책임의 과제"라며, “학생의 내면 변화와 공동체 복귀를 지원하는 특별교육이 현장에 실질적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번 운영 설명서 보급과 연수를 통해 성폭력 사안의 재발률을 낮추고 학교가 학생의 변화와 회복을 이끄는 공간으로 작동하도록 지속적인 현장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