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시장은 27일 동아대 대학본부 청촌홀에서 '청년과 함께 묻고, 함께 걷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열고 “2010년 이후 서울 인구 증가는 지방 청년 유입이 주원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부산시
부산=에너지경제신문 조탁만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이 “수도권 집중은 초과밀과 초스트레스를 불러온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27일 동아대 대학본부 청촌홀에서 '청년과 함께 묻고, 함께 걷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열고 “2010년 이후 서울 인구 증가는 지방 청년 유입이 주원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대한민국의 저성장, 저출생, 격차사회라는 3가지 문제는 수도권 일극 체제가 심화시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러한 구조적 불균형은 청년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결혼 기피 현상을 가속해 대한민국 전체를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부산은 세계 2위의 환적항, 세계 7위의 컨테이너항의 지정학적 강점을 보유하고 있어 남부권의 새로운 성장축을 구축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뤄갈 잠재력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금융, 디지털, 인공지능(AI) 등 신산업 육성과 지역 대학의 인재 양성을 통해 혁신 거점이 될 수 있다"며 “대학이 특성화를 통해 지역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생각의 힘'을 강조하며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 말고 부산을 밝히는 새로운 동력이 돼 달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대한민국이 직면한 저성장·저출생·격차사회 문제와 연계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의 역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 부산 시내버스 노사 협상 타결…박형준 “준공영제 전면 재점검

▲부산시청 청사. 제공=부산시
부산=에너지경제신문 조탁만 기자 부산 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 협상이 28일 낮 12시 55분에 극적 타결됐다.
이날 부산시 등에 따르면 협상 주 내용은 시내버스 노동자들 임금의 10.48% 인상이다. 정년도 기존 만 63세에서 만 64세로 1년 연장됐다.
이는 당초 노사가 월 임금 8.2% 인상과 성과상여금의 통상임금 반영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해 오다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안을 양측이 수용하면서 극적 합의한 것이다.
이로써 기존 성과상여금과 하계휴가비 등은 폐지되고 통상임금에 포함하는 방식으로 임금체계를 개편하게 됐다.
이어서 시는 준공영제의 투명성 강화와 재정 효율화와 같은 후속 대책 마련에 나선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파업사태를 계기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전면 재점검하고 운영의 투명성과 재정 지원의 효율성, 책임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준공영제 예산의 70%가 인건비로 사용되고 있어 노사 모두 경영혁신과 재정 효율화에 힘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2024년 기준 버스업계는 2820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고 시의 재정 지원 규모는 누적 미지급금까지 합치면 5000억 원을 뛰어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