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총 10조’ 삼양식품, ‘파죽지세’ 이어갈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01 17:39

실적성장에 ‘황제주’ 등극 한달만에 주당 140만원선 돌파

밀양·중국 신공장 설립 등 생산 확충, 외형 확장 동력 마련

‘포스트 불닭’ 新 브랜드 육성, TF통해 美 관세 대응 나서

삼양식품

▲서울 성북구 삼양식품 본사 사옥. 사진=삼양식품

불닭 브랜드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삼양식품의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 중인 가운데, 향후 주가 움직임에 영향을 미칠 긍정적·부정적 요인이 공존하고 있다.




생산시설 확충을 통해 추가 외형 확장 동력을 마련한 반면, 높은 불닭 의존도와 미국 상호관세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하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양식품의 시가총액은 지난달 27일 종가 기준 10조490억원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같은 달 30일 종가는 139만8000원으로 장중 141만4000원까지 뛰어 주당 140만원대를 넘으면서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올 5월 16일 종가 기준 100만원선을 넘으며 황제주로 등극한 지 약 한 달 만에 140만원선에 진입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과시하고 있다.



식품기업으로서 이례적인 주가 흐름에 업계에서도 삼양식품의 고공 랠리가 지속될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 삼양식품의 목표 주가치를 최고 170만원까지 제시한 증권사도 나오는 등 시장에서는 향후 주가 흐름을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분위기다.


이 같은 긍정적 전망에는 성장세인 실적 흐름이 뒷받침한다. 올 1분기 삼양식품 매출과 영업이익은 5290억원, 1340억원으로 각각 37%, 67% 급성장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수익성이다. 같은 기간 농심·오뚜기 영업이익이 9%, 21.5%씩 줄어든 점과 비교하면 더 대조적이다.




수익성 희비가 엇갈린 이유로 업계는 높은 해외 매출 비중에 따라 내수 침체로 인한 실적 타격이 비교적 덜하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 지난해 삼양식품 매출에서 해외사업 비중만 77%로 농심(37%), 오뚜기(약 10%) 대비 현저히 높다.


관건은 주가 상승을 이끌 요인이 남아있는 지 여부다. 삼양식품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해외 사업 강화에 방향성을 두고 성장 모멘텀을 만들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네덜란드에 유럽법인 설립 후 대륙별 판매 거점을 확보한 데 이어, 최근에는 해외로 나가는 불닭볶음면 공급 부족 현상을 대응하기 위해 생산 능력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달 11일부터 경남 밀양2공장을 가동하며 연간 라면 생산능력을 기존 18억개에서 25억개로 늘렸다. 오는 2027년 준공 목표로 삼양식품 수출의 25~30% 가량을 차지하는 중국 내 첫 해외 생산기지도 짓고 있다.


일각에서는 불닭 브랜드가 고속 성장의 핵심 열쇠인 동시에, 지나치게 사업 무게가 실려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단일 브랜드 매출 의존도가 클수록 시장 침체 등 각종 리스크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삼양식품이 제품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위해 글로벌 라면 브랜드인 '탱글'·'맵' 육성에 공들이는 이유기도 하다.


이와 관련해 삼양식품은 올 4월 미국을 시작으로 일본·중국·유럽·호주 지역에서 탱글을 선보인데 이어, 추후 동남아시아·중동 지역으로의 수출 확대도 준비하고 있다. 맵의 경우 지난해 11월 태국에서 첫 출시 후 일본·말레이시아로 수출국을 넓혔다.


미국 관세도 변수로 남는다. 앞서 상호관세 발효 이후 90일간 유예돼 주요 식품사들 모두 한숨을 돌린 상황이지만, 오는 8일 예정된 유예 시한 만료 전 연장 여부 등도 불투명한 상태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상호관세가 발표된 직후부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수출 지역 다변화, 원가 절감 등 대응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며 “정부에서도 대응책을 마련 중인 만큼, 상황을 주시하며 TF 중심으로 논의를 지속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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