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치밥 이어 두 번째 신제품, 최현석 셰프와 협업
‘5번째 도전’ 시장 안착 시도, 일관된 맛 구현 ‘관건’
하키 공 모양 토핑 블록 개발, 특허 출원 진행도
“대표 메뉴 혁신 지속…내년 오리지널 치킨 대상”

▲지난 3일 서울 광진구 KFC 건대입구역점에서 열린 켄치짜 출시 기념 미디어 나이트 행사에서 전시된 제품 사진. 사진=조하니 기자
수차례 '치짜(치즈+피자) 실험'에 실패했던 KFC코리아가 대표 메뉴 핫크리스피 치킨을 재해석한 신제품 '켄치짜'로 재도전에 나선다.
지난 3일 서울 광진구 KFC 건대입구역점에서 열린 미디어 나이트 행사에서 KFC 코리아가 공개한 야심작 '켄치짜'는 바삭하게 튀긴 치킨 닭가슴살을 피자 도우처럼 만든 메뉴다. 체다·모짜렐라 두 종류의 치즈와 토마토소스, 페퍼로니, 올리브·양파·피망 등의 각종 토핑을 더했다.
오는 8일 정식 출시되는 이 제품은 KFC가 자체 개발한 피자 토핑 블록을 적용해 현장에서 손쉽게 제조가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가격대는 켄치짜 단품은 6300원, 핫크리스피통다리·에그타르트·코울슬로·켄치짜·음료 구성의 슈퍼 박스는 1만900원으로 책정됐다.
지난 15년에 걸쳐 KFC코리아는 치킨+피자 형태의 치짜 상품을 4번이나 내놓았지만, 정식 메뉴로 안착시키지 못했다. 치즈·소스·채소 등 재료를 일일이 올려야 돼 제조 과정이 번거로운 데다, 만드는 사람의 기술에 따라 제품의 질도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전영욱 KFC코리아 연구개발(R&D)센터 팀장은 “혁신적인 아이템으로 변화를 시켜서 어떤 매장에 있든, 누가 만들든 똑같은 맛을 낼 수 있도록 했다"며 “이 같은 점을 고려해 소스·치즈·채소 등을 하나로 합쳐 아이스하키 공인 '퍽' 모양으로 구현했으며, 해당 제조 공정은 이달 중 특허 출원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는 8일 정식 출시되는 KFC 켄치짜 슈퍼박스 구성(갓양념 소스 제외, 사진에 없는 음료 포함). 사진=조하니 기자
이번 켄치짜를 비롯해 KFC코리아는 최근 몇 년 간 오리지널 치킨·징거·핫크리스피 치킨 등 브랜드 대표 제품군 3가지를 재해석하는 캠페인을 이어오고 있다. 2023년 선보인 신규 버거 라인업 '징거 통다리 시리즈'을 시작으로, 올 들어서는 핫크리스피 치킨을 활용한 제품 개발에 집중해 왔다. 올 1월에 내놓은 켄치밥(치킨+밥) 이후 켄치짜가 두 번째 라인업이다.
KFC코리아 관계자는 “켄치밥은 원래 한정판이었지만 판매 성과가 좋아 상시 판매로 전환했고, 주 재료인 버터 바른 밥도 별도 판매하는 중"이라며 "켄치짜의 경우 일단 7주 가량 판매해보고 고객 반응을 확인해 상시 전환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켄치밥 출시 후 5개월 만에 누적 100만개 이상이 팔릴 만큼 흥행에 성공하면서, 이번 켄치짜도 최현석 셰프와 함께 선보이게 됐다. 켄치밥을 시작으로 캠페인 광고 모델로 활약 중인 최 셰프는 메뉴 기획 단계에서 제품 방향성도 조언하는 등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KFC 관계자는 “켄치밥 판매량이 KFC의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버거 대비 절대적인 판매량은 많지 않다"면서 “다만, 치밥이라는 제품 자체가 일반 카테고리 제품이 아닌 것을 고려하면 의미 있는 성과"라고 말했다.
기대 이상의 호조에 몽골·대만·싱가폴 등 여러 KFC 해외 시장에서 협업 러브콜도 잇따르고 있다. 올 1월 KFC 몽골 내 22곳 매장에서 켄치밥을 한정 판매했으며, 켄치밥 캠페인 모델인 최현석 셰프가 출연한 광고 콘텐츠까지 여러 채널을 통해 송출했다. 지난달에는 대만 시장까지 켄치밥 광고 캠페인를 수출하고 최 셰프가 직접 현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 참석한 바 있다.
켄치짜 정식 출시와 함께 KFC는 기존 켄치밥 판매 실적을 상회하는 동시에, KFC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징거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아울러 징거·핫크리스피 치킨에 이어 나머지 대표 메뉴 재해석 프로젝트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백민정 KFC 코리아 마케팅총괄(CMO) 이사는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는 브랜드보다 정체성과 정통성을 유지하되, 어떻게 고객들에게 새로운 것을 전달할지가 고민이다"라며 “(기존 대표 메뉴를 재해석하는 캠페인을 통해) 최근 2개년 간 매출 측면에서 많은 성과를 봤고, 내년에는 오리지널 치킨을 활용한 혁신 작업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백민정 KFC 코리아 마케팅총괄(CMO) 이사, 최현석 셰프, 전영욱 KFC코리아 연구개발(R&D)센터 팀장. 사진=조하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