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XC60, 가장 ‘볼보다운’ SUV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05 15:17

신형 XC90에 빠지지 않는 외관미에 내부 공간감 탁월
제어장치 버튼, 디스플레이 내 최대 배치 이미지 깔끔
HEV 저공해차 불구 주행감 고배기량 가솔린차 빰쳐
ADAS·파일럿어시스트 ‘안전 최우선’ 첨단장치 눈길

볼보 XC60

▲볼보 XC60의 주행 모습

볼보의 기세가 무섭다. '안전한 차'를 넘어 '좋은 차' 이미지까지 입으며 수입차 시장에서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를 위협하고 있다. 10여년 전만 해도 존재감이 미미한 브랜드였다는 게 신기할 뿐이다.




볼보가 '왕의 귀환'을 선언했다.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90'과 최고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더 뉴 XC90'을 출시하면서다. 신차에 소비자들 관심이 쏠리며 덩달아 다른 라인업을 묻는 문의도 늘었다고 한다..


이런 와중에 눈에 띄는 차가 'XC60'이다. 패밀리차로 사용하기 충분한 크기에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사용자들은 이 차의 달리기 성능이 안정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내부 머리 위 공간 '넉넉'…앞좌석 탁트인 시야, 뒷좌석 편안감 제공

2025년형 볼보 XC60 B6 AWD를 시승했다. 2.0L 가솔린 엔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결합한 모델이다.


신형 XC90과 비교해 빠지지 않는 외모를 지녔다. 라디에이터 패턴이나 선 처리 방식 등이 조금 다르지만 전반적인 느낌은 비슷하다. 토르 망치를 연상시키는 헤드램프, 남성미를 강조한 근육질 외관 등이 인상적이다.




차체 크기도 XC90 못지 않게 커보인다. XC60의 제원상 크기는 전장 4710㎜, 전폭 1900㎜, 전고 1645㎜, 축거 2865㎜다. 싼타페보다 길이가 120㎜ 짧고 높이가 75㎜ 정도 낮은 수준이다. 대신 축간 거리가 50㎜ 멀다.


내부 공간감이 만족스러웠다. 머리 위 공간이 특히 잘 뽑혔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는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한다. 뒷좌석에서는 편안한 여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볼보 XC60

▲볼보 XC60의 운전자석 모습

볼보 XC60

▲볼보 XC60의 뒷좌석 모습

각종 버튼은 직감적으로 배치됐다. 제어 장치를 최대한 디스플레이 화면 속에 넣어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볼보는 이를 두고 '인간 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인테리어'라고 표현했다.


천연소재와 깔끔한 마감 등이 고급차 이미지를 잘 살려준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와 비교해도 실내 이미지가 더 세련되게 느껴진다.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Bower&Wilkins)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엔진에서는 힘이 느껴진다. 공차중량 1935㎏의 차체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을 정도다. 차량이 '하이브리드차'로 분류돼 저공해차 인증이 제공되긴 하지만 주행감각은 일반 고배기량 가솔린차에 가깝다. 디젤차처럼 치고나가는 맛은 없지만 힘이 붙었을 때 쭉 밀고나가는 힘이 상당하다.


인테리어에 인간중심 철학 반영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반영

볼보 XC60

▲볼보 XC60의 외관 정면 모습

볼보 XC60

▲볼보 XC60의 외관 후면 모습

고속에서도 자세가 흔들리지 않는다. 운전석 시트 포지션을 꽤 높게 설정하고 운전했는데도 크로스오버차량(CUV)급 승차감을 제공했다.


엔진은 5400RPM에서 최고출력 300마력, 2100~4800RPM에서 최대토크 42.8㎏·m의 힘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6초대다.


'안전의 볼보' 이름값도 한다. XC60에는 레이다, 카메라, 초음파 센서로 구성된 최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장착됐다. 볼보는 더욱 많고 정확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윈드쉴드 상단에 위치한 레이다와 카메라를 통합한 모듈을 분리 적용했다.


도로 위 차량 및 보행자 등을 감지하면 긴급 제동 시스템이 작동한다. 주차 중 후진할 때도 제공돼 만족스러웠다.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 중앙에 맞춰 조향을 보조하는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 기능 완성도도 상당하다. 이를 활용해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에서 운전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었다.


목적지 설정, 음악 재생 등 여러 서비스를 하나의 발화어로 통합 설정 및 실행할 수 있는 '개인화 루틴' 기능은 운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전해진다. 최신 모델부터 '티맵 스토어'가 추가돼 웹 브라우저와 뉴스 앱, 팟캐스트, 오디오북, 증권 서비스 등도 설치할 수 있다.


SUV 본연 성능에 충실하면서도 볼보 브랜드하면 떠올리는 특장점들을 지닌 차다. 공간이 충분하고 효율성도 나쁘지 않아 다양한 고객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볼보 XC60의 가격은 6440만~8640만원이다. B6 모델은 740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볼보 XC60

▲볼보 XC60의 외관 측면 모습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