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인 차이나 가전현장 가다] 삼성 스마트폰·워치, 中시장 끼어들 틈 없었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8.11 18:10

■ 베이징 이커머스 징둥몰 등 현지매장 방문기

삼성전자 MX제품 없어…시장점유통계서 삼성 ‘기타’로 분류

샤오미 15 울트라, 獨 라이카 광학 기술로 무장…성능도 발군

6100mAh 오포 초슬림 폴더블, 120W 초고속 유선 충전 지원

워치 제품군, 제조사 불문 1주일 넘게 가는 장시간 배터리 과시

샤오미가 올해 3월 25일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울트라 15'. 사진=박규빈 기자

▲샤오미가 올해 3월 25일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울트라 15'. 사진=박규빈 기자

'어? 삼성전자 MX 사업부는 중국에서 철수했나? 왜 매장이 없지?'




지난 6일 중국 전자 상거래 업체 징둥닷컴의 오프라인 매장 징둥몰 베이징 솽징점에 가서 느낀 점이다. 전국 징둥몰 매출 규모 2위인 이곳에서는 평소 기사로만 접하던 샤오미·화웨이·오포·아너·비보 등 중국 현지 정보통신(IT) 기기 제조사들의 제품을 직접 살펴볼 수 있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성능이 상향 평준화 돼 변별력을 갖추기 어려워 각 제조사들은 카메라 성능으로 승부를 보려는 경향이 짙다. 때문에 현장에서는 광학 기술이 뛰어난 유럽 기업들과 협업해 내놓은 플래그십 제품들이 이목을 끌었다.



우선 외관의 강렬한 붉은 색만큼이나 기자의 시선을 가장 확 끈 것은 올해 3월 25일 출시된 샤오미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울트라 15'였다. 이 기종은 독일의 카메라 명가 라이카와 손잡고 내놓은 만큼 카메라 기능 특화 제품으로 기획됐다. 한국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와 애플이 양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울트라 15는 샤오미가 플래그십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된 국내에 '미(Mi) 9' 이후로 6년 만에 정식 발매한 만큼 정말 '각 잡고' 만든 물건임을 느낄 수 있었다.


광고로만 봤던 제품의 실물을 손에 쥐어보니 마감 수준과 제품 자체의 성능도 발군이었다. 파지 시 카메라가 손에 착 감겼다. 메인 카메라는 4축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과 전자식 이미지 안정화(EIS) 덕분에 확대를 해도 흔들림 없는 촬영 환경을 보장해줘 선명한 사진이 나오도록 해줬다. 반 셔터 기능도 갖춰 흡사 디지털 카메라를 쓰는 듯한 느낌도 받았다.




현장에서 만난 샤오미 직원은 “울트라 15는 아이폰처럼 영화 촬영용까진 안 되지만 영상 퀄리티를 중요시 하는 소비자들이 소형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DSLR) 대용으로 구매한다"며 “여행이나 망원 촬영에 좋다"고 말했다. 이어 “실리콘 탄소 배터리를 갖춰 용량은 6000mAh, 글로벌판은 5410mAh로 큰데다 유선 90W·무선 80W를 지원해 45W인 삼성전자 갤럭시 S25 울트라보다 2배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램(RAM)과 저장 공간의 용량은 각각 16GB, 512GB인 단일 모델로 나왔고 공장 출고가는 6999위안(한화 135만3500원)으로 가격 경쟁력도 갖췄다. 물론 국내 시판 가격은 169만9000원으로 다소 비싸지만 동일 저장 공간 기준 갤럭시 S 시리즈 최상위급인 S25 울트라는 184만1400원이어서 샤오미 울트라 15가 14만2400원 저렴하다.


169만8400원인 S25 울트라 256GB와는 고작 600원 차이났고, 삼성닷컴이나 삼성 강남에서만 파는 램 16GB 옵션이 전용 모델인 티타늄 제트 블랙 1TB 모델은 224만9500원이이어서 샤오미 울트라 15의 가격 경쟁력이 돋보였다.


국내 수입 물량이 많지는 않았겠지만 출시 당일 네이버 스토어와 쿠팡에서는 화이트·실버 크롬 색상이 매진되는 기현상이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지점처럼 보였다. 반중 정서와 개인 정보 무단 수집과 같은 백도어나 해킹 이슈 논란·우려만 아니었다면 제품 자체의 경쟁력만은 충분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오포(OPPO)가 출시한 초박형 폴더블 모델 파인드(Find) N5(상단)와 태블릿 PC. 사진=박규빈 기자

▲오포(OPPO)가 출시한 초박형 폴더블 모델 파인드(Find) N5(상단)와 태블릿 PC. 사진=박규빈 기자

바로 옆 오포(OPPO) 매장에는 스냅드래곤 8 엘리트를 품은 초박형 폴더블 모델인 파인드(Find) N5가 자태를 뽐내고 있었다. 8.93mm 두께에 무게는 229g으로 매우 가벼웠다.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 7과 비교해도 손색 없는 빌드 퀄리티를 자랑했고 가격은 9999위안(한화 약 193만원)이었다.


오포 관계자는 “120Hz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품은 이 제품은 카메라는 스웨덴 핫셀블라드와 협업했고, 6100mAh 배터리를 120W로 초고속 유선 충전을 할 수 있다"며 “IP68 등급 방진·방수 기능도 있어 1.5m 깊이의 물에서 30분 동안 견딜 수 있다" 고 귀띔했다. 또 “청장년층 구분 없이 인기있는 모델"이라고 했다.


오포의 태블릿 PC 제품들도 진열돼있어 메모 기능을 시연해봤다. 서걱거리는 필기감도 상당히 좋아 와콤 기술이 들어간 삼성전자 갤럭시 S 울트라나 탭 시리즈에 버금가는 수준이었다. 다만 제품의 무게가 나가는 편이라 휴대성에서는 개선점이 존재했다.


샤오미와 화웨이 매장에 전시된 스마트 워치 제품들. 사진=박규빈 기자

▲샤오미와 화웨이 매장에 전시된 스마트 워치 제품들. 사진=박규빈 기자

샤오미 워치 H1 E·화웨이 워치 GT 5 등 스마트 워치 제품들도 눈길을 끌었다. 해당 제품들은 모두 7~12일 가량 사용할 수 있다는 게 매장 직원들의 공통된 설명이었다. 때문에 하루 내지는 길어야 이틀 가량 가 사실상 매일 충전을 요하는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시리즈와는 대조적이었다.


매장에 방문한 한 현지인은 “남편과 3년 전부터 화웨이 워치를 쓰고 있는데 1주일 넘게 쓸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며 “집에 오자마자 시계를 풀고 충전을 해야 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 스트레스가 클 것 같다"고 답변했다.


이처럼 중국의 IT 굴기를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보니 생각 이상으로 기술력 격차가 커보이지 않았고, 오히려 더 나은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중국 현지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통계에서 삼성전자가 왜 '기타'로 분류됐는지, 오프라인 매장을 두지 않았는지 그 이유가 너무나도 명징해 삼성전자의 중국향 마케팅 전략 재정립이 시급해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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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제작=한국언론진흥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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