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 이름 변경 후 최고 성적…‘갤럭시 S25’ 시리즈 견인차
폴드7·플립7 흥행 가도, 혁신 제품 추가…하반기 전망도 맑음

▲방문객들이 더현대 서울에 오픈한 '갤럭시 스튜디오'에서 '갤럭시 Z 폴드7'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가 '갤럭시 S25' 시리즈의 흥행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사상 최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하반기에도 폴더블 스마트폰 신작을 필두로 주요 플래그십 제품의 판매 순항이 점쳐지는 가운데 혁신기기의 출시까지 더해지며 MX사업부의 연간 최대 실적 기대감도 커지는 분위기다.
4년 만의 최고 성적…상반기 영업이익 7.4조원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MX사업부(네트워크 포함)는 올해 상반기 매출 66조2000억원, 영업이익 7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7%, 영업이익은 28.9% 증가했다. 2021년 말 무선사업부에서 MX사업부로 개편한 이후 상반기 기준 최대치다.
이번 호실적의 1등 공신은 '갤럭시 S25' 시리즈다. 출시 5개월여 만에 국내 판매량 300만대를 돌파하며 전작 대비 2개월 이상 빠른 속도로 역대 S시리즈 5G 모델 최단기간 기록을 세웠다.
해외 시장에서도 입지를 강화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1~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각각 20%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의 1위 유지에 대해 “갤럭시 S25 시리즈의 견조한 판매 실적이 주효했다"며 “해당 모델의 인공지능(AI) 기반 기능들이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하는데 기여했다"고 언급했다.
갤럭시 S25 시리즈는 출시 이전부터 개인화된 AI 기능 '나우 브리프'를 탑재해 관심을 끌었다. '생성형 편집'과 '슬로우 모션', '오디오 지우개' 같은 기능도 소비자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

▲'갤럭시 S25' 시리즈.
국내외서 잘 나가는 갤Z7…“기대치 부합하는 성장"
하반기 실적 기대감은 폴더블 신작에서 시작된다. 지난달 말 출시된 '갤럭시 Z 폴드7'과 '갤럭시 Z 플립7'은 국내 사전판매만 104만대를 기록, 역대 갤럭시 폴더블 중 최다 기록을 갈아치웠다.
해외 반응도 뜨겁다. 인도에서는 공개 48시간 만에 21만대 사전예약을 달성했고, 미국·유럽의 사전예약 규모는 전작 대비 각각 25%, 30% 이상 늘었다. 러시아에서도 30% 이상 증가했다.
특히 미국에선 공식 출시 이후 판매량이 전작 대비 50% 이상 늘며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다. 얇고 가벼운 디자인, 개선된 힌지 등 폴더블의 기존 한계를 넘어선 기술 혁신이 긍정적 평가를 이끌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폴더블 신제품의) 초기 판매 결과는 긍정적이며, 목표한 기대치에 부합하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증권가에선 올해 갤럭시 Z 7 시리즈 판매량이 전작 대비 20%이상 증가할 거란 목소리도 나온다.
갤워치8·트라이폴드·XR…신제품 '총공세'
스마트폰 외에도 웨어러블과 차세대 기기 출시가 MX사업부 성장세를 견인할 전망이다. 최근 공개된 '갤럭시 워치8'은 세계 최초로 항산화 지수 측정 기능을 탑재하며 헬스케어 차별화를 꾀했다. 업그레이드된 바이오액티브 센서를 통해 체내 카로티노이드 수치를 5초 만에 측정하고, 심혈관 건강 분석 기능도 강화했다.
헬스케어 시장은 연평균 20% 이상 성장해 2033년에는 1조6000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고성장 분야다. 업계는 갤럭시 워치8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원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연내 출시 예정인 확장현실(XR) 헤드셋과 두 번 접는 트라이폴드 스마트폰은 'AI 기반 기기 생태계' 확장을 가속화할 핵심 카드로 꼽힌다. 두 제품 모두 10월 출시가 유력하며, 고성능 콘텐츠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AI 선점 효과…S25 판매 호조 지속 전망
하드웨어 라인업 확장과 더불어 삼성의 AI 전략이 하반기 성장을 이끌 또 다른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개인화 AI 기능을 전면에 내세운 전략이 애플 등 경쟁사 대비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평가다. 갤럭시 S25 시리즈의 판매 호조도 이러한 AI 경쟁력에 힘입어 연말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삼성은 지난해 '갤럭시 S24'로 자사 최초의 AI폰 시대를 연 뒤, S25에서 이를 한층 고도화했다. 반면 애플은 음성비서 '시리'의 AI 고도화를 예정보다 늦추며 대응이 더딘 상황이다.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증권 기술 리서치 글로벌 책임자는 최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애플이 AI 경쟁에서 크게 뒤처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업계는 삼성의 AI 전략이 하반기 플래그십 판매와 브랜드 우위를 동시에 강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