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쏠메이트라운지’ 본격 가동
KB골든라이프센터, 전국 12개로 확장
하나금융, 특화 상품 속도전에 강점
우리 원더라이프도 출격…편의성 초점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금융)가 4000조원 규모 시니어 자산관리 시장을 타깃한 경쟁을 앞두고 전열을 갖춰가고 있다.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금융)가 4000조원 규모 시니어 자산관리 시장을 타깃한 경쟁을 앞두고 전열을 갖춰가고 있다. 이달 신한금융이 시니어 특화 브랜드 '쏠(SOL)메이트'의 출범으로 그룹 역량을 한 곳에 모은 가운데 지주별로 강점을 내세운 시니어 대전이 확대되고 있다.
신한금융, '쏠메이트'로 그룹 역량 모은다…컨설팅센터 출격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그룹이 지난 19일 시니어 고객 특화 브랜드인 '신한쏠(SOL)메이트'를 공식 발표했다. 신한금융은 이 브랜드를 매개로 고객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자산관리와도 연계할 게획이다.
금융그룹은 올해 들어 시니어층 확대를 그룹사차원의 전략으로 삼고 각기 시니어 특화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금융 부문에서는 연금·신탁·펀드·보험·상장지수펀드(ETF)·대출 등 생애 전환기별 상품을 특화하고, 프리미엄 요양시설이나 병원 예약 서비스 등 비금융 부문에서도 서비스를 확장해 전방위적인 모객에 나서고 있다.
신한금융은 최근 신한은행의 시니어고객 컨설팅센터 '쏠메이트라운지'의 본격 가동으로 경쟁 합류의 신호탄을 쐈다. 신한은행은 기존 연금라운지 5곳을 쏠메이트라운지로 재단장해 운영에 들어간다. 은행앱 쏠뱅크에서도 비대면으로 쏠메이트라운지를 이용하도록 했다.
신한금융은 전 그룹의 역량을 한데 집중하는 전략이 두드러진다. 앞서 시니어 사업 본격 가동을 목적으로 자산관리솔루션그룹을 중심으로 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가 이를 트라이브로 확대했다. 여기에 개인고객 디지털서비스 담당인 고객솔루션부와 은행.증권의 자산관리를 담당하는 PWM본부를 합류시키면서 대면과 비대면이라는 채널 통합을 이룬 동시에 금융, 비금융에서 계열사별 역량 집중을 한데 모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계열사의 전방위적인 연계를 통한 시니어 시장 집중 공략을 시작했다. 지난 4일 신한라이프는 '쏠메이트 시니어 콜센터'를 개시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고객들의 편의성 확대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로, 70세 이상 고객의 콜은 ARS 없이 전문 상담사가 직통 연결하거나 최근 통화이력에 맞춰 직전 상담사가 우선 배정되는 등 정서적 교감까지 고려한 게 특징이다. 신한라이프의 자회사 신한라이프케어가 올해 말 첫 번째 요양시설 개소를 앞둔 가운데 비금융 부문과의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신한카드에서는 시니어 고객 대상 무료 피싱 케어 서비스 '신한 쏠이 지켜드림'을 출시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보상제도를 도입했다.
KB금융, 골든라이프센터 전국화…하나금융은 상품으로 시장 선점
KB금융은 은퇴, 상속, 요양 등 시니어 토탈 종합 상담센터인 'KB골든라이프센터'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면서 '발 넓히기'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최근 KB골든라이프센터를 서울·수도권 4개 센터에서 전국 12개 센터로 확대해 전국화 및 접근성을 높였다.
KB국민은행은 전략 목표 중 하나인 '시니어 특화서비스 강화'를 주도적으로 펼치기 위해 지난달 조직을 개편을 단행하기도 했다. 개편으로 신설된 시니어 고객 특화 조직 '골든라이프부'는 △시니어Biz 전략 수립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 고객 전용 통합 플랫폼' 단계적 구축 등을 총괄한다.
초기에 KB라이프 주도로 요양사업에 집중해왔다가 최근 국민은행을 비롯해 전 계열사가 시니어 사업에 참여하도록 전환한 점도 '확대 전략'으로 읽힌다. KB손해보험은 초기 단계 치매 치료와 요양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한 간병보험을 선보이고, 요양 전문 계열사인 KB골든라이프케어는 시니어 테크 실증 사업에 들어가며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시니어 브랜드 '하나더넥스트'를 띄운 하나금융은 유언대용신탁 시장에 금융권 최초로 나서는 등 특화된 상품에서의 속도전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하나저축은행은 뉴시니어 손님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 '하나더넥스트 시니어 회전 예금'을 출시했다. 12개월 단위 회전식 정기예금 상품으로 시장의 금리 변동성은 적절히 반영하면서 매년 만기해지 또는 갱신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한 게 특징이다. 하나은행과 하나생명이 공동 개발해 출시한 민간 주택연금 상품 '하나더넥스트 내집연금'도 선보였다.
후발주자인 우리금융도 지난달 시니어 전용 브랜드 '우리 원더라이프'를 선보인 상태다. 우리금융은 우리WON뱅킹 앱을 통해 비대면 시니어 통합서비스도 함께 선보였다. 시니어 통합서비스는 앱 내 흩어져있는 시니어 고객 금융상품과 콘텐츠, 부가 서비스를 한 데 모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조했다. △자산관리 △세무 △부동산 △신탁 △연금 등 금융 콘텐츠부터 △건강 △여가 △관계 △일자리 △디지털 등 비금융 콘텐츠까지 폭넓게 마련해 한 눈에 볼 수 있다. 최근 편입된 편입된 동양생명·ABL생명과의 통합 서비스도 속속 발표할 예정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시니어층은 고액자산가뿐 아니라 중자산가나 매스 고객까지 포함하고 있어 범위가 넓고 계열사별 자산 시장과 연계할 경우 수천조원에 달하는 잠재적 시장 규모를 노릴 수 있다"며 “금융그룹별로 마케팅, 편의성, 특화 상품 등 전략을 달리한 확장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