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S25 인기, 갤Z7 호조로 시장 1위…애플, 아이폰17로 대반격
초슬림·티머니 ‘창’ 공세에 보급형·트리폴드 ‘방패’…하반기 실적 좌우

▲'아이폰17 시리즈' 예상 이미지. 사진 = IT 팁스터 마진 부 홈페이지.
애플이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17 시리즈' 공개일을 오는 9월 9일로 확정하면서 삼성전자와 애플 간 하반기 글로벌 스마트폰 대전을 예고했다.
올해 들어 삼성전자가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선전하며 '갤럭시 우위론'의 기세를 몰아가는 가운데 애플은 신모델 아이폰17을 내세워 반전을 노리고 있다.
28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20%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1%p 늘어난 수치로, 상위 5대 제조사 가운데 점유율이 증가한 곳은 삼성뿐이다. 앞서 1분기에도 점유율 20%로 1위를 차지한 삼성은 올 상반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폰을 판매한 제조사로 자리매김했다.
지역별 성과도 뚜렷하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2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의 점유율은 31%로, 1년 전(23%) 대비 8%p 상승했다. 같은 기간 애플은 56%에서 49%로 7%p 하락하며 양사 간 격차가 33%p에서 18%p까지 줄었다.
삼성은 중동에서는 점유율 1위를, 아프리카와 인도에서는 각각 2위를 기록했다. 반면 애플은 중동 5위, 아프리카·인도 시장에서는 상위 5위권에도 들지 못했다.
국내 시장에서도 삼성이 압도적이다. 올 7월까지 삼성의 누적 판매량 기준 점유율은 82%로, 국내 점유율이 80%를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애플의 점유율은 18%에 그쳤다.
삼성의 성장세는 보급형 '갤럭시 A 시리즈'와 프리미엄 '갤럭시 S25 시리즈'의 판매 호조 덕분이다. 여기에 지난 7월 출시된 폴더블 신작 '갤럭시 Z 폴드7'과 '갤럭시 Z 플립7'도 긍정적인 판매 흐름을 이어가며 상승세에 힘을 보탰다.

▲지난달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 위치한 듀갈 그린하우스에서 개최된 하반기 '갤럭시 언팩 2025'에서 관람객이 '갤럭시 Z 폴드7'을 체험하는 모습.
이같은 삼성의 갤럭시 기세에 맞서 애플은 역대 아이폰 가운데 가장 얇은 두께를 구현한 아이폰17 시리즈로 맞불을 놓는다.
업계는 애플이 9월에 △아이폰17 △아이폰17 프로 △아이폰17 프로맥스와 함께 초슬림 모델 '아이폰17 에어'가 처음 공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이폰17 에어의 두께는 약 5.5㎜로, 삼성의 초슬림 스마트폰 'S25 엣지'(5.8㎜)보다 얇다.
또한, 애플은 국내시장에서 애플페이의 티머니 결제 지원을 성사시키며 한국을 1차 출시국에 포함하는 등 서비스·마케팅 전략도 강화한다.
애플의 아이폰17 시리즈 맞공세에 삼성 역시 적극적인 견제에 나선다. 아이폰17 공개 일정에 맞춰 보급형 '갤럭시 S25 FE'를 내놓고 출하량 확대를 노린다.
또한, 두 번 접는 '트리폴드폰' 공개도 예고해 실제로 시장에 공개될 경우 아이폰17의 공세를 거듭 차단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 아직 폴더블 아이폰을 보유하지 못한 상황에서, '한 번 더 접는' 기술력으로 격차를 벌리겠다는 전략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젊은 세대 맞춤형 마케팅도 치열하다. 삼성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주제로 한 갤럭시 테마를 무료 배포하며 1020세대 공략에 나섰다. 잠금화면·아이콘을 꾸밀 수 있는 전용 커스터마이징 기능과 함께, 틱톡·유튜브·인스타그램 등 영상 플랫폼에 특화된 짧은 광고 콘텐츠도 집중 배포 중이다.
업계에서는 아이폰17이 성능과 디자인에서 기대치를 뛰어넘는다면 삼성의 독주 체제를 흔들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일각에선 “AI 경쟁력에서 삼성에 뒤처진 애플이 단기간에 반전하기는 쉽지 않다"는 신중론도 제기된다.
삼성은 구글 '제미나이'와 협력해 갤럭시에 대화형 번역, 검색, 이미지 편집 등 다양한 AI 기능을 탑재했다. 반면 애플은 자사 AI '애플 인텔리전스'의 일부 기능 출시가 지연되며 급변하는 흐름에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