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력 확보 ‘방점’, 업계 리더기업과 협력 관계 구축
넷플릭스 이어 컬리 맞손…3분기 우버와 협업 예고
개인화 추천 기능 손질, 판매자 성장 지표 재그룹핑

▲9일 서울 종로구 네이버스퀘어 종로에서 열린 '네이버 커머스 밋업 위드 컬리' 에서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조하니 기자
네이버가 커머스부문의 단골력 확대를 위해 주요 빅 브랜드 위주로 연합 전선을 확대한다. 기존 네이버 커머스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맺어 업계 1위인 쿠팡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는 분위기다.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네이버스퀘어 종로에서 열린 '네이버 커머스 밋업 위드(with) 컬리' 간담회에서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네이버는 다양한 외부 생태계와 연합을 구축하는 얼라이언스 모델을 추구하는데, 이를 단골 모델이라고 칭하고 싶다"며 “이 같은 단골력을 강화해 네이버 안팎에서 많은 단골을 만나는 것이 사업 미션"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네이버는 분야별 리더십과 고객 충성도를 가진 파트너 위주로 동맹 전선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콘텐츠 분야 파트너사로 넷플릭스를 택한 네이버의 두 번째 협력사는 컬리다. 최근 네이버는 컬리와 손잡고 반복구매·정기구독 비율이 높은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을 표방하며 '컬리N마트'를 출시했다.
파트너십의 핵심은 상호 보완이다. 컬리는 네이버 입점으로 자체 앱·웹에 국한됐던 상품 판매 범위를 늘릴 수 있다. 네이버도 신선식품·새벽배송에 특화된 컬리를 발판으로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부분을 메울 수 있게 됐다.
이 부문장은 “네이버는 컬리처럼 콩나물˙두부 등 신선식품을 잘 할 자신이 없고 풀 콜드체인, 새벽배송까지 투자하려면 돈이 많이 든다. 컬리 차원에서도 고객·트래픽 확보에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한다"며 “파트너십을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성장해나갈 수 있다. 이 가설이 그대로 작동한다면 오랜 기간 제휴를 이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3분기 중 글로벌 택시 호출 플랫폼 '우버택시'와 손잡는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우버 택시의 멤버십 서비스인 '우버 원'을 연계한다는 구상이다.
이 같이 다양한 파트너사 확대를 통해 네이버는 판매자와 고객 간 단골 관계를 올해 8억1000만명에서 내년 10억명 수준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발언하고 있는 정경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프로덕트 리터. 사진=조하니 기자
일각에서는 네이버 커머스가 연합군 규모를 늘리고 있는 이유로 독주 체제를 굳히고 있는 쿠팡 견제 차원이라고 풀이한다. 실제 네이버는 지난 3월 쇼핑 전용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할 만큼 커머스 사업 확장에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다.
해당 앱 출시 이후 웹 대비 컨텐츠 탐색 체류시간과 구매전환율이 각각 10%, 16%씩 오를 만큼 호응도 얻고 있다. 고객당 구매단가나 구매고객 가중 멤버십 비중도 각각 16%, 70%씩 상승했다.
또한, 이날 네이버는 단골력 확대를 골자로 기술 프로덕트 관점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대한 개편 방향성도 제시했다.
정경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프로덕트 리더는 “네이버 플러스스토어는 가격뿐 아니라 배송 속도, 리뷰, 멤버십 혜택 등 복합적인 정보들을 종합 고려해 개인화 추천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단골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신뢰도를 나타내는 주문이행, 배송, 고객 서비스(CS) 등의 판매자 활동들도 개인화 추천 과정에 반영하고, 판매자 성장 지표도 새롭게 그룹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올 4분기 인공지능(AI) 개인화 추천 영역을 홈 화면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관심 상품뿐 아니라 관심을 가질만한 상품 주제까지 추천 범위를 넓힌다.
네이버의 블로그·카페 등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 등 핵심 콘텐츠 이력과 쇼핑 추천을 연계하는 방식도 검토 중이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운영 중인 'AI 쇼핑 가이드'도 향후 보다 고도화된 'AI쇼핑 에이전트 서비스'로 업그레이드해 내놓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