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페이·위챗페이 등 해외 결제 수단 확대
케데헌 협업 상품 판매…특화 매장까지 운영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올해 1~8월 외국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발생한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6.5% 늘어나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2023년 동기 매출과 비교하면 312.9% 급증한 수치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이 같은 매출 호조 요인으로 “K-편의점이 한국 방문 시 들려야 하는 관광 코스로 자리매김하면서 늘어난 해외 관광객 특수를 톡톡히 누린 것"이라며 “해외 관광객의 소비 다변화 요인도 편의점 매출 상승에 한 몫 했다"고 설명했다.
이달 말부터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 무비자 입국 제도가 한시 운영되는 데다, 중국의 황금연휴까지 맞물리는 만큼 GS25는 매출 특수 유지를 위해 마케팅 공세를 이어간다.
먼저 오는 10월 말까지 알리페이로 5위안 이상 결제 시 15% 즉시 할인을, 같은 날까지 위챗페이로 결제하면 GS25 전용 환율 우대 혜택을 각각 제공한다.
내년 2월까지 유니온페이로 결제 시 15% 즉시 할인도 선보인다. 이 밖에 외국인 결제 수단 확대 전략으로 하나로 오는 24일 일본 최대 규모의 간편 결제 수단인 '페이페이'도 도입한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협업 상품을 앞세워 내·외국인 유입에 속도를 낸다. 김밥·주먹밥·분식세트·디저트 등으로 이뤄진 GS25의 케데헌 협업 상품은 넷플릭스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기획됐으며, 지난 17일 정식 출시 첫날에만 5만여 개가 판매됐다.
기세에 힘입어 해외 관광객 방문이 많은 지역 내 8개 거점 매장을 '케데헌 특화 매장'으로 운영한다. 매장 내·외부 래핑 홍보물과 포스터, 등신대, 특화 매대 등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정표 GS리테일 마케팅 부문장은 “중국인 단체 관광객 무비자 입국, 일본 관광객의 꾸준한 유입 등에 발맞춘 해외 관광객 대상의 차별화 서비스를 강화하며 대한민국 대표 편의점으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