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재구조화와 입시개혁 투트랙으로 추진
임 교육감, 학생 성장 중심 교육체제 구축 ‘박차’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1일 경기도 차세대 융합기술원에서 진행한 '수행평가 현장 의견 수렴 3차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1일 “수행평가가 '수행지옥'이 되지 않도록, 대입제도가 학생의 미래를 가로막지 않도록 고치겠다"고 밝히면서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평가 혁신'과 '입시 제도 개혁'이라는 두 축의 개혁 드라이브를 본격화하고 나섰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날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수행평가, 함께 다시 설계하다'를 주제로 수행평가 현장 의견 수렴 3차 토론회를 열고 '경기도교육청 수행평가 재구조화 방안'을 공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7~8월 열린 1, 2차 토론회에서 수렴된 현장 의견을 토대로 마련된 재구조화 초안을 공유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임 교육감을 비롯해 교원, 학부모, 교육 전문가 등 다수가 참석해 학생평가 개선 방향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주요 발표로는 △경기도교육청 수행평가 재구조화 방안(황보창정 장학관) △학교에서 바라본 수행평가 변화(양영중 류경리 교장) △교육과정과 수업 중심 수행평가(이의고 장혜주 교사) △대입 변화와 수행평가(광주중앙고 안준범 교사) △평가의 자율성과 전문성(운중고 이수윤 교사) 등이 이어졌다.
도교육청이 내놓은 개편안의 핵심은 △교과별 수행평가 및 논술형 평가 비율 조정 △AI 기반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도입 △수업과 연계한 수행평가 강화 △학생 맞춤형 피드백 확대 등이다.

▲'수행평가 현장 의견 수렴 3차 토론회' 모습 제공=경기도교육청
특히 학교와 교사의 평가 자율권을 높이기 위해 '수행평가는 논술형만으로 실시할 수 없다'는 기존 지침을 삭제했다.
또 수행평가 반영 비율을 현행 학기별 성적의 40% 이상에서 30% 이상으로 조정하고 논술형 평가 비율도 중학교는 40% 이상에서 30% 이상으로 고등학교는 35% 이상에서 30%로 완화했다.
다만 체육·예술 교과군은 기존 논술형 비율을 유지해 사고력 중심 평가의 질을 유지할 방침이다.
임 교육감은 토론회에서 “수행평가가 본래 취지와 달리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수행지옥'이 된 현실을 개선하겠다"며 “비율과 시기를 조정해 수업 중 자연스럽게 평가가 이루어지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또한 “현장 교사들이 제안하는 좋은 평가도구는 예산을 투입해서라도 반드시 개발하겠다"며 “이번 3차 토론회가 실질적 재구조화 방안을 도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교원 대상 평가 전문성 강화 연수, 수행평가 시기 조정, 우수사례 공유, 학생평가 현장지원단 운영 등을 병행해 정책 실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최종 방안은 오는 12월 교육부의 학생평가 개선안 및 훈령 개정에 맞춰 연내 확정·발표될 예정이다.
임 교육감,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 5회차 마무리 행사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1일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에 참석, 특강을 하고있다 제공=경기도교육청
앞서 임 교육감은 같은 날 안산 단원구청에서 열린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 5회차 마무리 행사에서도 현행 대입제도의 근본적 한계를 지적하며 교육개혁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행사에서 “지금의 대입제도로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며 “경쟁 중심의 상대평가로는 창의성을 키울 수 없다"고 확언했다.
이 교육감은 이어 “창의성은 개인의 다양성과 사고력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학생별 맞춤형 평가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며 “경기교육은 모두가 1등이 될 수 있는 공정한 절대평가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도교육청은 내년 말까지 수능과 내신에 절대평가를 도입하고 수능·정시 통합전형을 포함한 '학생 성장 중심 입시제도 개혁'을 추진 중이다.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 행사 모습 제공=경기도교육청
임 교육감은 이를 '학생이 배우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의 토대'로 규정했다.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는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진로·진학 △디지털 시민교육 △인성교육 △AI 기반 학습 △경기미래교육 등 5개 주제로 도내 전역에서 진행됐다.
총 3600여 명의 학부모가 참여했으며 오프라인과 유튜브 생중계를 병행해 학부모 참여 문턱을 낮췄다.
임 교육감은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이해하고 공감하지 않는다면 어떤 개혁도 성공할 수 없다"며 “경기교육은 평가와 입시, 수업까지 모두 학생 성장을 중심에 두는 구조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끝으로 “수행평가의 고통을 줄이고, 창의성을 억누르는 입시제도를 개혁해 진정한 미래형 교육을 완성하겠다"며 “학생이 배우는 즐거움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경기교육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