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기업 작년 평균 사회공헌 지출 166억원···‘역대 최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2.15 11:00

한경협 ‘2025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

출처=한국경제인협회.

▲출처=한국경제인협회.

국내 주요 기업의 지난해 사회공헌 활동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는 15일 '2025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는 지난해 기업 사회공헌 지출,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회공헌 인식 및 ESG 현황, 응답 기업들이 선정한 올해의 사회공헌 등이 담겼다. 조사는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관련 자료를 제출한 353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기준 기업 1개사당 평균 사회공헌 지출액은 약 166억원으로 집계됐다. 2002년 조사 시작 이후 역대 최대치다.


전체 사회공헌 지출 규모는 5조3843억원으로 조사됐다. 전년 대비 1조원 이상 증가한 수준이다. 이는 조사 응답 기업수가 확대된 영향에 더해 기업당 평균 사회공헌 지출액이 크게 상승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분석 기업 수는 2020년 191개에서 2023년 219개, 작년 325개로 늘었다.



경영성과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역시 개선세를 보였다. 지난해 매출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은 0.19%로 전년(2023년, 0.12%) 대비 0.07% 포인트(p) 상승했다. 세전이익 대비 비율 또한 전년(2023년, 2.2%) 대비 0.6%p 증가한 2.8%로 조사됐다.


임직원 참여형 사회공헌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5.8시간으로 전년(2023년, 4.2시간) 대비 1.6시간 증가했다.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또 사내 봉사조직 운영(63.7%), 우수봉사자 등록제도(11.0%), 봉사 교육 프로그램(10.4%) 등 임직원 봉사활동을 장려하는 제도적 기반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협은 올해 기업 사회공헌의 핵심 흐름을 반영한 키워드로 'LINC'를 제시했다. 'LINC'는 'Local co-growth'(지역 상생), 'INdustry-linked'(본업 연계), 'Convergence with AI & Technology'(디지털·기술 융합)을 의미한다. 기업 사회공헌이 단순 지원 단계를 넘어 지역–산업–기술을 연결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상윤 한경협 지속가능성장본부장은 “기업들이 각자의 강점과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한층 다양해지고 있다"며 “사회공헌 활동이 안정적으로 이어지고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율성과 혁신을 뒷받침하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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