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경선결과 발표 오늘…승리 향배는?
국민의힘은 4일 오전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경선 결과를 발표한다.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신환·오세훈·나경원·조은희 서울시장 경선후보, 박성훈·이언주·박형준 부산시장 경선후보가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결과에 따라 후보들의 표정이 엇갈릴 전망이다. 이번 경선은 지난 2∼3일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자 지지 정당을 구분하지 않아 국민의힘 지지자가 아니더라도 참여할 수 있었다. 각 후보는 발표에 앞서 신율 명지대 교수가 30분간 진행하는 토크쇼에서 소회를 밝힐 전..뉴욕증시, 꿈틀대는 금리에 연일 하락…나스닥 2.7% 급락
뉴욕증시 주요 지수는 기술주에서 낙폭이 컸다. 미국 국채금리가 상승세를 재개한 여파다. 3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21.43p(0.39%) 하락한 3만 1270.09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0.57p(1.31%) 내린 3819.7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61.04p(2.7%) 급락한 1만 2997.75에 장을 마감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이날 장중 한때 1.5%에 근접하는 등 상승세였다. 증시 마감 무렵에는 1..
![]() |
▲조원일 KIST 에너지융합연구단 신전지그룹 책임연구원(왼쪽)과 김문석 연구원(오른쪽). 사진=안희민 |
"하루 9시간씩 15일을 일하더니 난제를 해결하더라구요." 조원일 KIST 에너지융합연구단 신전지그룹 책임연구원이 김문석 연구원을 기자에게 소개하며 한 말이다. 김문석 연구원은 병역특례 전문연구요원으로 올해 9월부터 KIST에서 일을 시작했다. 전문연구위원이 된 데는 연구 실적이 뛰어나서다. 그는 미국 UC버클리대에서 수학하며 마부디안 교수 밑에서 유연한 마이크로 수퍼커패시터 기술을 개발해 우수 연구자상을 졸업과 함께 수상했다. 특히 코넬대에선 아처 교수의 지도 아래 리튬황 전지 분리막을 연구했다.
김문석 연구원은 리튬메탈전지와 리튬황 전지를 연구 중이다. 이들 전지는 리튬이온전지를 이을 차세대 전지의 대표 주자다. 리튬메탈전지는 음극재를 기존의 탄소 성분이 아닌 메탈로 제작해 모든 차세대 전지에 적용되는 기반 연구로 평가된다. 리튬황 전지는 에너지밀도가 리튬이온전지의 5배에 달하는 획기적인 전지다. 이들 연구가 상용화되면 전기차 1회 충전으로 서울과 부산을 몇 번이고 오갈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3∼4일에 한 번만 충전하면 된다.
[에너지경제신문 안희민 기자]
0
실시간 종합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