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 ⑦] 전문가는 말한다 '스마트시티 지상좌담'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7.08.07 10:30

[탄소 저감 기획] ‘중국 동탄 프로젝트에서 해답을 구하다’

                                                이재용 센터장

                                                  오정은 대표

                                                  김준근 단장
                                                   이재형 과장                                         

- 모든 자원·기술 융복합한 스마트시티, 민관 함께해야 세계시장 선도
- IT 강한 한국, 2000년부터 유비쿼터스 접목해 수출 경쟁력 세계 수준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김민준 기자] 정부는 2015년 12월 신기후변화체제 출범에 따라 저탄소경제를 지향하고 있다. 정부가 제시한 목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1700만톤 감축이다. 이를 위해 10대 프래그십 프로젝트를 발굴해 공격적으로 탄소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지자체들도 저탄소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

제주는 탄소프리 아일랜드를 선언해 전기차 보급 등 탄소저감 사업에 시동을 걸었고, 대구 역시 태양광발전 전기차 확산 등 세부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본지는 저탄소시대를 맞아 도시 탄소 저감 기획의 일환으로 ‘중국 동탄 프로젝트에서 해답을 구하다’라는 제목으로 6월부터 7월까지 7회에 걸쳐 연재한다.

연재 마지막은 전문가 좌담회다. ‘전문가는 말한다’ 편에서는 과기정통부와 국토연구원 그리고 kt, 중소벤처기업 등 정책과 산업 전문가가 참여해 스마트시티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과제와 지원책을 지상좌담으로 기획, 질문지를 발송한 후 메일로 받아 문답 형식으로 재구성했다. (이 기획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으로 제작됐다)


△ 스마트시티, 도대체 뭔가.

▷이재용 국토연구원 스마트녹색도시연구센터장(이하 이 센터장) - 스마트시티는 도시 내 기반시설들이 정보통신기술로 연계돼 자신의 주변 상황들을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해 사람들의 삶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도시다.

최근 폭염, 홍수, 미세먼지 등에 대한 정보들이 개인 휴대전화에 전송되는 서비스,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해 주는 서비스, 방범 CCTV를 통해 실시간으로 범죄를 감시하는 서비스, 도시 내 곳곳에 센서 등을 설치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파악된 정보를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이미 초기 단계의 스마트시티는 운영이 되고 있다.

그러나 미래에는 보다 정밀하고 정확하게 도시 내 정보들이 수집되고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달돼 사람들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 내 생활을 향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마트시티에서 수집된 많은 양의 정보들은 빅데이터 형태로 가공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산업들이 창출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생태계환경도 조성될 것으로 판단된다.

▷김준근 kt IoT사업단장(이하 김 단장) - 스마트시티는 ICT를 활용해 기초 생활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사람들이 더 편안하게 살 수 있는 도시라고 정의할 수 있다. IT인프라를 활용해 생활 인프라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그 지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시 모델이다. 스마트시티는 광의의 개념이 뿐만 아니라 스마트타운 등 다양한 협의의 개념도 가지고 있다.

▷오정은 오메카 대표(이하 오 대표) - 스마트시티는 미래 도시 라기보다 현재 진행형인 현재 도시다. 과거와 비교할 때 우리는 스마트시티에 살고 있다. 통합관리와 콘텐츠가 아직은 부족하고, 확대 적용에도 시간이 필요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새로 개발되는 ICT 기술로 점점 진화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상식으로 알고 있듯이 스마트시티는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를 좀 더 똑똑하게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 ICT와 건설 등 각종 융복합 기술이 들어간다. 특히 물과 에너지 관리를 통해 삶의 질이 더 안전하고 쾌적한 방향으로 가게 하는 것이다. 스마트시티의 핵심은 모든 자원을 연결(초연결시대)하는 것이다. 초연결시대에서는 물리적인 거리에 제약을 받지않고, 보이지 않아도 알거나 느낄 수 있다.

또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따지않아도 차를 운전할 수 있고, 각종 사고 등도 미연에 예방이 가능할 것이다. 스마트시티는 장애인 등의 약자를 위해, 미아방지를 위해, 고령화로 늙어가는 도시를 스마트하게 변화시킨다. 도시가 갖고 있는 개별적 특성들을 살린 에너지자립도시가 늘어나는 등 영화에서 보던 도시의 모습들이 현실로 구현될 것이다.


△ 사회-‘스마트시티’ 하면 미국의 실리콘밸리가 떠오르는데...

▷오 대표 - 사실 많은 도시들이 진행하고 있으며 스페인(바르셀로나), 일본, 싱가폴 등이 대표적이다. 실리콘밸리에는 많은 ICT 유명기업들이 있고, 가장 많은 우수 ICT 기업들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핵심이 ICT 기술인데, 이 기술을 실리콘밸리가 선도한 것은 사실이다.

▷이 센터장 - 스마트시티에서의 신산업 창출은 도시에서 생산되는 정보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성이 중요하다. 실리콘밸리는 혁신성을 중시하는 점에 있어서 스마트시티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스마트시티의 경우는 새로운 신산업 창출 측면에서 에어비앤비 혹은 우버택시의 경우처럼 도시가 보유하고 있는 물리적 요소(건물 혹은 자동차 등)를 활용하는 측면이 강하다.

최근 실리콘밸리 중심의 창업과 샌프란시스코 도심에서 창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측면이 바로 그것이다. 도시권 내에서 물리적 요소 및 도시 정보 등을 활용해 새로운 신규 창업들을 활성화하는 개념이 최근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라는 개념으로 정립되면서 스마트시티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 사회 - 미국의 유명한 시장 전문조사 기관인 IDC에 따르면 20년 동안 인구 30만 명 이상의 신도시가 250개나 생기고,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으로 1조1000억 달러(약 128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이 큰 데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오 대표 - 당연히 세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기존 도시와 신도시 건설에 대한 스마트화를 구분하고 각 도시 특징에 대한 이해가 우선시 돼야 할 것이다. 특히 대기업의 자원과 중소기업의 성장, 벤처기업의 아이디어를 함께 고려한 정책을 통해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건설사와 ICT 전문가들과의 융합을 통해 해외 도시들의 목적 및 특징에 맞는 시장진출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각 지자체의 경험을 살린 운영 노하우를 LH공사나 국토부, 행자부, 미래부 등의 협력으로 건설사와 대기업들의 해외인프라를 활용해 함께 해외 수출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 수립이 요구된다.

또 우리나라의 경우 스마트시티를 위해 국토부와 미래부, 행안부의 컨트롤 타워부서 설립과 민간주도의 연구기관과 위원회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벤처기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정부주도로만 하기에는 시장이 너무 크다. 스마트시티는 정부도 중요하지만, 대기업들의 참여와 투자는 물론 중소벤처기업들의 심도 있는 다양한 연구가 힘을 모아야 한다.


▲스마트시티는 미래가 아니라 현실이다. 사물인터넷 ICT 인공지능 등 가능한 재료를 융복합해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기술의 총아다. 전기차 역시 스마트시티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재다. 사진은 서귀포시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 사회-국내 스마트시티 조성 현황과 기술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파악하고 있는가

▷이재형 과기정통부 융합신산업과장(이하 이 과장) - 한국은 2000년대부터 도시 인프라에 ICT를 접목하는 ‘유비쿼터스도시(U-City)’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인천, 판교 등 전국 곳곳에 U-City 지구가 조성돼 있다. 최근에는 안전, 교통, 환경 등 분야별로 특화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신기술·서비스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등 차세대 스마트시티 사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으며 지자체에서도 자체 사업을 통해 스마트시티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국의 스마트시티 기술 수준은 선진국인 미국 대비 약 86% 수준으로 0.9년의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오 대표 - 국토부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약 10여 년 정도 U-City란 키워드로 진행돼 통신과 운영에 대한 부분은 많이 진행된 편이지만, 안전 방범 그리고 AP 서비스 등은 아직 초기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듯하다. 물론 최근에는 다양한 콘텐츠를 적용하려고 하고 있으나, 사실 스마트시티의 최종 기술수준은 아직 기준을 잡을 수 없다. 따라서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단정할 순 없지만 초기 시도를 지나 진입단계가 아닌가 생각된다.


△ 사회 - IT가 강한 한국은 스마트시티에 강점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김 단장 - 우리나라는 국내 여러 도시에서 정부 주도하에 U-City를 추진한 경험을 갖고 있다. 이런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UAE, 베트남, 중국 등에 스마트시티를 추진한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신도시 뿐만 아니라 부산, 대구, 인천 등 기존 도시에서의 스마트시티 추진을 통해 기존 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 계획을 바탕으로 추진했던 경험이 강점이다.

도시가 가지고 있는 교통, 에너지, 빌딩, 인프라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가치 상승이란 두 가지 관점에서 재조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도시 재생 및 도시 이미지 제고를 계획하는 해외 도시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최근 스마트시티 개념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활용의 급부상으로 다양한 생활서비스에서의 IoT·ICT를 활용한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미국 보스턴과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이 대표적인 스마트시티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도 교통 및 생활 관련 개별 서비스의 스마트화는 상당히 앞서 있다.

대표적으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결제, 호환, 예보체계를 보면 알 수 있다. 특히 최근 IoT 도입의 확산으로 아파트, 오피스텔 등의 생활시설과 주차장, 엘리베이터, 음식물 쓰레기처리, 가로등, 공공화장실 등에 IoT·ICT가 본격 도입돼 스마트시티로 한발짝 더 나아가고 있다.

물론 이를 좀 더 이상적으로 도시 전체를 체계화하고 관제하는 수준은 시간이 더 걸릴 부분이다. 앞으로 5G와 자율주행차 관제를 위한 지능형스마트 교통관제로의 진화가 가속화되고, 대용량 콘텐츠 처리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이 센터장 - 국내 스마트시티 사업이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구축에 중점을 뒀기 때문에 이 부문에 있어서는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해외 국가들과 비교할 때 스마트시티 구축이 10년 정도 빠르게 진행돼 스마트시티 운영 노하우에 있어서도 다른 국가들과 비교할 때 우위에 있다고 판단된다.

다만 국내 스마트시티 모델이 공공주도로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구축 후 주로 교통 및 방범 서비스에 치중하면서 민관 협력 모델, 시민 참여, 도시 간 네트워크 구축, 스타트업 창출 등 다양한 스마트시티 모델 발굴은 상대적으로 미흡해 보인다. 새로운 기술 및 솔루션이 창출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조성 및 스마트시티 모델 발굴이 필요한 시점이다.


△ 사회 - 인천 경제자유구역을 스마트시티로 조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른 도시가 또 있나? 또 구체적인 계획은?

▷이 과장 - 과기정통부는 재작년부터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사업’을 통해 부산 해운대와 고양에 첨단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시범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에는 고질적인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CTV 영상의 교통량을 자동으로 분석해 최적의 우회도로를 제공하는 등 교통·안전분야의 26개 서비스를 실증했다. 고양시에서는 공공 쓰레기통에 IoT 센서를 부착해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 자동으로 압축하고 수거시점을 알려주는 등 환경분야의 7개 서비스를 실증했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ICT 기술을 활용해 도시의 교통흐름 완화, 안전 강화, 환경 개선 등 시민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고 있으며, 성공사례를 창출해 전국적으로 스마트시티가 확산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김 단장 - 한국의 대표적인 주거 형태인 아파트가 최근 스마트시티를 표방하며 첨단 시설들을 설치하고 있다. kt는 하반기 부산 영도구에 입주 예정인 ‘롯데캐슬’단지에 음성인식 인공지능 시스템을 적용했다.

롯데캐슬 단지에는 세대 내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kt 홈IoT서비스를 kt 인공지능 TV서비스 ‘기가지니(GiGA Genie)’를 통해 음성으로 제어하는 솔루션을 도입했다. 각 세대에서는 기가지니를 통해 세대 내 난방 제어, 승강기 호출, 차량 입차 알림 등 음성인식으로 제어 가능한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kt 에스테이트에서 시행하는 대구 수성, 부산 가야, 광주 쌍암 등 kt 에스테이트가 공급하는 아파트 단지에도 음성인식 인공지능 시스템을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스마트주차, 스마트 가로등, 기가아이즈(GiGA Eyes, 지능형CCTV), 기가에너지매니저(GiGA Energy Manager, 에너지관리시스템), 어린이안심서비스, 독거노인응급안전돌보미 등 인공지능 기술, 빅데이터 역량이 집약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있다.

▷오 대표 -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만 해도 608개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84%를 중국 미국 일본 유럽 그리고 우리나라가 주도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정부와 민간으로 나눠지는데, 우리나라는 정부주도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ICT통신기반시설과 지자체별로 진행되고 있는 여러 프로젝트가 있다. 특히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가운데 도시안전에 대한 진행 부분은 도시방범 카메라를 통해 네트워크 기반이 도시 곳곳에 퍼져 있어 아주 강하다. 340여개의 지자체가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95% 이상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다.


▲스마트시티는 미래가 아니라 현실이다. 사물인터넷 ICT 인공지능 등 가능한 재료를 융복합해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기술의 총아다. 태양광발전 역시 스마트시티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재다. 사진은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에 있는 태양광발전


△ 사회-스마트시티를 위한 정책과 제도적 지원 현황은?

▷이 과장 - 도시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전국 각 지자체에서 스마트시티 도입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에는 초고속 통신망, 관제센터와 같은 물리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교통체증, 환경오염 등 도시문제를 사람의 개입 없이도 ICT 기술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도록 서비스 모델의 발굴과 확산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제도적으로는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스마트시티의 계획 수립, 연구개발, 표준화, 인력양성, 인증, 해외수출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수한 국내 ICT 기업들이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솔루션과 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스마트시티 참여기관 간 협업이나 주민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 발굴 등의 노력에는 다소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관계부처, 지자체 간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수요에 기반해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의 성공사례를 창출, 비즈니스 모델화하고 수출 산업화까지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 센터장 - 국내 스마트시티에 대한 중앙정부 투자는 해외 각국들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스마트시티에 대한 투자가 매우 미약하다. 실질적으로 스마트시티 구축 관련 투자 재원들은 주로 신도시 조성 시 기반시설 조성비를 활용해 기반시설들을 구축했다. 반면 해외 각국들은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서 국가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미래 도시모델로 추진될 수 밖에 없는 도시 측면의 메가트랜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

▷오 대표 - 정부 주도도 의미가 있겠지만, 좀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경쟁력을 가지려면 대기업과 벤처기업들의 아이디어가 모아져야 한다. 제도나 정책도 이 방향을 지향해야 한다.


△ 사회 - 세계 많은 국가가 스마트시티를 꿈꾸고 있다. 우리가 참고할 외국 사례는?

▷이 센터장 - 해외 각 국들은 최근 스마트시티에 대한 투자를 확대 중에 있으며 유럽 등에서는 스페인 네덜란드 등이 도시를 실험무대로 해 다양한 솔루션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영국 등에서는 정보를 중심으로 도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실험 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미국 등은 도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민간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도시 공간 상에서 솔루션들을 테스트 하고 있으며 중국, 인도, 싱가포르 등은 국가적으로 스마트시티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 역시 이미 구축된 스마트시티 기반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다양한 스마트시티 모델을 발굴하는 동시에 거버넌스와 혁신성 측면에 중점을 두는 정책들을 검토하고 있다.

▷오 대표 - 일본의 그린스마트시티, 싱가포르의 에너지 및 물관리, 그리고 뉴욕의 도시방범시스템 등이다. 바르셀로나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하는데 아직 체감은 못 해봤다.


△ 사회 - 한국이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과 전략이 필요한가.

▷이 과장 - 한국은 과거 도시개발 과정에서 선도적인 ICT 기술을 접목하는 U-City 사업을 전국적으로 추진해 왔다. 또한 최근에는 IoT 전국망, 초고속 인터넷 등 우수한 ICT 인프라를 바탕으로 민간기업의 창의적인 스마트시티 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개발 경험과 첨단 ICT 기술력을 결합해 수출한다면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센터장 - 해외 스마트시티 진출전략과 관련 특히 신도시의 경우 지금까지 한국 모델이 신도시 중심 스마트시티 추진이었기 때문에 경쟁력이 높은 분야로 판단된다. 최근 LH의 쿠웨이트 스마트시티 진출 등 일부 성과들이 가시화되고 있는 부분도 있다.

해외진출 추진을 위해서는 국내 스마트시티 성과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해외 홍보가 필요하다. 또 국내 스마트시티 수준에 비해 해외에서 저평가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원인은 국내의 경우 지자체 중심 사업이고 해외 사업들의 경우 IBM, CISCO 등 글로벌 기업들이 추진을 하면서 성과에 대해 적극적 홍보를 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역시 성과 중심으로 해외 홍보를 체계적으로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국내 스마트시티 성과를 지속적으로 축적할 수 있는 시스템 필요하다.

아울러 해외는 유럽 중심 또는 미국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성과 교류 등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또 다양한 사업모델 발굴도 필요하다.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의 대부분은 개발투자형으로 이뤄지고 있는 반면 국내 기업들은 하도급 사업에 익숙한 실정이다. 따라서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개발투자형태의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범부처가 나서야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국토부, 산업부 과기부 등 개별 부처에서 바라보는 스마트시티 사업들이 다르기 때문에 국내 산업의 우수성들이 단편적으로 해외에 소개돼 시너지 발생에 어려움이 있다.

해외진출 시너지를 위해서는 도시건설 및 첨단인프라 측면(국토부), 에너지 측면(산업부), 산업체들의 정보통신기술 우수성 측면(과기부), 스마트행정 및 전자정부 측면(행자부) 등 스마트시티의 각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해외에 소개해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김 단장 - 지금까지 U-City가 정부 주도로 구현됐다면, 미래 스마트시티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인구의 도시 집중화, 과밀화가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서 도시의 급격한 팽창에 대한 정부 주도의 정책은 투자, 서비스 품질 향상, 운영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투자만 보더라도 정부가 구현하는 스마트시티에 모두 투자한다는 것은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 비용적 부담이 크기 때문에 민관협력모델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서비스 품질 향상 측면에서는 기초 생활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정부주도로 시행하지만 실제 플랫폼 기반 서비스에 대한 품질 향상에 대한 니즈(Needs)는 스마트시티 구현 이후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생겨날 수밖에 없어 많은 인력과 기술 지원이 필요한 만큼 민간이 주체가 되는 것이 적절하다.

운영도 현재 관제 중심 모델에서 운영을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모델이 적용돼야 민간이 실제적인 재원 투입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정부는 운영에 대한 재원투자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전체적인 공공의 이익에 관련된 영역은 현재도 재원을 지자체에 일부 제공하고 있지만, 정부가 전체 큰 그림을 그리는 것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공공안전과 관련된 많은 다양한 공공의 개별서비스(비명감지 범죄예방솔루션 확대, 화재예방 IoT관제, 무선망 활용 공기질 센싱 관리, 음식물처리 등 쓰레기 처리에의 ICT활용, 지능형교통관제의 조기 도입 등)에 재원을 투자하면 가장 실질적인 스마트시티가 될 것이다.

또 스마트시티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국가 주도 전략과 민간 주도 전략의 전략적 합종연횡이 필요하다.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구축사업과 같은 국가 주도의 전략에서 나온 인프라시스템 연계·통합, 통합 공유를 위한 개방형 플랫폼 개발, 공공 민간 협력형 서비스 솔루션 개발을 통해 스마트시티 실증테스트를 통한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현하고, 민간에서는 이러한 국가 전략 안에서 스마트시티 플랫폼 기반의 시민 참여형 버티컬 서비스 개발 전략을 통해 수익성 창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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