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닷, 글로벌 통신사 및 AI 테크 연합 기반해 글로벌 서비스로 도약
AI 얼라이언스 구축…자율주행·클라우드·AD 테크 등 전방위 AI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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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상 SKT 사장이 27일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AI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27일 SKT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자사가 보유한 AI 서비스와 기술을 활용해 고객·기술, 시공간, 산업(AIX), Core BM,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5대 영역을 중심으로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AI to Everywhere(AI를 모든 곳에)’를 공개했다.
유영상 사장은 먼저 지난해 5월 세계 최초로 한국어 거대 언어모델을 기업과 고객 간 거래(B2C) 분야에 상용화한 AI 서비스 ‘에이닷’이 출시 9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을 확보,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며 에이닷의 서비스 고도화 및 글로벌 진출 계획을 밝혔다.
SKT에 따르면 에이닷은 충분한 지식 데이터 확보 및 학습·평가 과정을 거쳐 높은 수준의 ‘지식 대화’가 가능하도록 개발 중이다. 대화 고도화, 멀티 캐릭터, 맞춤 콘텐츠 등의 새로운 기능은 올해 1분기 업데이트 버전으로 선보인다.
특히 유 사장은 "통신사 고유한 언어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한국어에 기반한 자사의 AI 서비스 ‘에이닷’을 글로벌 통신사 연합체의 공용 모델로 개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단말기 구매, 요금제 가입, 고객 서비스 전 과정에 걸쳐 AI가 이용자 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을 구상하는 것이다.
또 글로벌 통신 사업자 얼라이언스와 AI 테크 기업들과의 연합을 통해 로컬 특화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기술을 고도화 함으로써 에이닷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 하겠다는 목표도 공개했다.
이날 유 사장은 5대 영역에서 AI 혁신을 SKT 혼자가 아니라,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AI 테크 기업들과 동맹을 맺고 글로벌 무대에서 빅테크들과 경쟁하겠다며 K-AI 얼라이언스의 구축을 알렸다. K-AI 얼라이언스 파트너사들과 함께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고, 모든 세대, 기업, 산업이 AI를 누릴 수 있도록 AI 대전환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기자간담회 현장에는 ‘Phantom AI(팬텀AI)’, ‘SAPEON(사피온)’, ‘BESPIN GLOBAL(베스핀글로벌)’, ‘MOLOCO(몰로코)’, ‘코난테크놀로지’, ‘Swit(스윗)’, ‘TUAT(투아트)’ 등 K-AI 얼라이언스 파트너사 대표들이 직접 참석했다.
유 사장은 "AI 서비스는 고객에 더 가깝게 다가감과 동시에 글로벌로 확장할 것이며, 이동통신과 미디어 등 기존 사업에서는 AI를 통해 고객에게 혁신적인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고, 기업 고객도 AI를 통한 생산성 혁신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sojin@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