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서비스 시작...카드사, 수수료 유료화 우려에 '전전긍긍'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3.21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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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페이 서비스 개시일인 21일 서울 용산구 이마트24 R한남제일점에서 한 시민이 애플페이로 상품을 결제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윤하늘 기자] 아이폰의 간편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국내 서비스를 시작함과 동시에 카드사를 긴장케하고 있다. 페이 시장 점유율 1위 삼성페이가 애플페이를 따라 카드사에 결제 수수료를 물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서면서다. 업계에서는 페이 수수료가 더해지면 카드 소비자들의 혜택이 축소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취하는 상황이다.

2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애플페이는 이날부터 현대카드를 통해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에 현대카드 고객들은 비자(Visa)·마스터카드, 국내 전용카드로 아이폰·애플워치·아이패드·맥(Mac)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단,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현재 등록할 수 없다.

이날 기준 애플페이를 사용 가능한 가맹점은 GS25 등 주요 편의점과 현대·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등 일부 쇼핑몰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할리스, 폴바셋,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등 카페에서도 쓸 수 있다. 아직 교통카드의 이용은 제한된다. 스타벅스나 신세계 계열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온라인 결제에선 배송·카드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구매가 가능하다. 또 현대카드 고객들은 해외 겸용 신용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해 해외에서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애플페이는 출시 첫 날 오전부터 약 17만명의 이용자가 몰린 것으로 집계됐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한남동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 애플페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 오전에만 17만명 정도가 애플페이를 등록했고, 오후에는 더 많은 분이 간편한 결제 방식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페이 사용이 어려워 불편했던 아이폰 이용자는 환영하고 있지만, 카드사들은 어두운 표정이다. 애플페이 국내 출시를 계기로 삼성페이도 결제 수수료 유료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이 알려지면서다.

애플은 애플페이 서비스 국가에서 건당 결제액의 0.15%의 수수료를 카드사로부터 받고 있다. 국내에서 애플페이 서비스를 가장 먼저 도입하는 현대카드와의 계약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비슷한 수준의 수수료율을 지급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애플페이를 시작으로 페이 시장에 수수료율 유료화가 정착된다면, 카드사들의 수수료 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국내 신용카드사들이 애플페이를 도입하게 된다면, 시장 점유율이 늘어날수록 애플에 지급해야할 수수료가 불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 만일 애플페이가 시장 점유율 10% 수준에 도달하게 된다면, 카드사들은 연간 400억원에 이르는 수수료를 물어야 할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당국의 해석으로 간편 결제 수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애플페이 국내 출시를 허용하면서 "간편 결제 시 발생하는 수수료는 카드사가 부담해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현재 삼성페이는 지난 2015년 8월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카드사와 가맹점, 소비자에게 별도의 결제 수수료를 물리지 않고 있다. 카드사들은 현재 삼성페이 서비스 이용에 대한 수수료로 삼성전자에 연간 5억~15억원의 정액 수수료만을 지급하고 있다. 건당 수수료는 소비자가 삼성페이를 작동할 때 거쳐야 하는 생체 인증 시스템을 담당하는 보안업체에게 건당 5~10원가량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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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건물에 부착된 애플페이 홍보물.


카드업계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간편 결제 수수료를 카드사들이 감당해야한다고 판단한 만큼 유료화 시행은 시간 문제"라면서 "가맹점 수수료율이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수년 째 적자에 빠졌고 자금 조달로 인한 이자 부담도 커진 상황이라, 수익성 저하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페이 수수료 비용 부담이 가시화 된다면 소비자 혜택을 추가로 줄여야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카드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페이업계와 카드사, 소비사들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현재는 없다"며 "페이 수수료 지급은 카드사 입장에서 손실이나 다름이 없다는 판단이 나오고 있어 일반카드 소비자 혜택을 줄여 수익성을 방어하는 방법을 가장 먼저 취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yhn770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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