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메이커스페이스 첫 개소…창작창업 지원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1.16 21:36
주광덕 남양주시장 메이커스페이스 ‘상상공작소’ 시설 관람

▲주광덕 남양주시장 메이커스페이스 ‘상상공작소’ 시설 관람.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남양주시는 15일 와부도서관에서 남양주시 최초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공간인 ‘상상공작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은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주요 내빈과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주광덕 시장은 개소식에서 "각종 메이커 장비를 갖춘 ‘상상이 실현되는 곳, 와부도서관 상상공작소’가 학습, 창작, 공유 즐거움을 제공하고, 지식정보 격차를 해소해 지역주민에게 창작-교육-창업을 지원할 수 있는 지역사회 복합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메이커스페이스는 누구나 쉽게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술을 배우고,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장비시설을 갖춘 창작활동공간으로 예비창업자 및 창업자의 시제품 제작까지 가능하다.

와부도서관은 개소식에서 △오토마타 오르골 만들기 체험 △조금주 작가의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를 말하다’강연 △오리지널 과학마술 콘서트 공연 △시설 홍보, 스캔앤컷 토퍼-버튼프레스 손거울 만들기, 전자미술 공작 등을 선보였다.

주광덕 시장은 3D프린터, 3D스캐너, 레이저커팅기, 드로잉 패드, 자수재봉틀 등 상상공작소의 각종 디지털 기기와 첨단장비를 둘러보며 도서관에서 취득한 정보를 창작, 구상 등 바로 작업해볼 수 있는 장점을 강조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 메이커스페이스 ‘상상공작소’ 시설 관람

▲주광덕 남양주시장 메이커스페이스 ‘상상공작소’ 시설 관람. 사진제공=남양주시

한편 상상공작소는 매주 월~목요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5일제로 운영되며, 금요일과 일요일은 휴관한다. 메이커 장비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사전에 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장비사용 예약신청을 해야 한다. 공유공간은 별도 사용신청 없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kkjoo0912@ekn.kr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