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올해 첫 신상품으로 출시한 '한화생명 더에이치(The H) 건강보험'이 지난 6일까지 출시 43일(평일 기준)만에 누적판매건수 10만건을 달성했다.
한화생명은 해당 상품을 '뇌·심장 신(新) 위험률'을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적용하고 보험료를 약 50~60% 절감해 시장에 선제적으로 출시했다. 생보사들은 올해부터 신 위험률 적용이 가능해져, 그 동안 뇌·심장질환 관련 자체 위험률이 없어 손보사 대비 비싼 보험료를 적용할 수밖에 없었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됐다.
통상적으로 보험사가 신상품을 출시하는데 2~3개월정도 걸리지만 한화생명은 해당 상품의 개발과정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새해 첫 신상품으로 선보였다.
한화생명은 해당 상품의 호조세에 힘입어 올해 1월 총 신계약건수 11만5000건('The H 건강보험' 3만6000건)을 기록하며, 2021년 4월 물적분할 이후 최초로 월별 신계약건수 10만건을 돌파했다.
해당 상품 수술보장특약의 보장금액은 50만~1000만원으로 대폭 확대(종별 1회한)했다. 또한 신규 특약으로 '질병재해수술보장'을 탑재해 최대 80만원(종별 연 1회한, 프리미엄형 기준)까지 추가로 보장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성인병이자 만성 질환인 고혈압, 당뇨에 대한 통합보장도 가능하다. 고혈압통합보장특약을 가입하면 진단 확정시 20만원, 관련 질환으로 수술시 1000만원을 지급한다. 당뇨통합보장특약 가입 시에는 진단 확정시 100만원, 인슐린치료시 500만원, 당뇨 치료를 위한 수술시 1000만원을 보장한다.
주계약은 고객이 본인의 경제적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형'과 '베이직형'으로 구분했다. '프리미엄형'은 뇌·심장 수술보장에 사망보장이 더해진 형태로, 합리적인 보험료로 종신보험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베이직형'은 뇌·심장 수술보장을 주계약 보장으로 하며, 납입기간 중 해지환급금이 없지만 보험료는 저렴한 무해지환급형 상품이다. 동일한 기준으로 가입 시, 월 보험료는 프리미엄형 대비 베이직형이 절반 정도 저렴하다.
아울러 가입 당시에는 최근 병원치료 경험이 있어 다소 비싼 보험료였더라도 가입 후 1년이 경과한 후 입원, 수술 등의 치료력이 발생하지 않으면 계약전환을 통해 보험료가 할인된다.
구창희 한화생명 일반보장팀장은 “이 상품이 고객과 FP의 사랑을 받아 단시간에 10만건을 달성할 수 있었던 건, 올해 첫 적용된 '뇌·심장 新 위험률'을 타생보사보다 빠르게 반영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결과다"며 “한화생명은 앞으로도 FP가 자신 있게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선제적으로 선뵈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