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출간] 모든 논쟁에서 승리하는 법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3.09 09:00
[신간도서 출간] 모든 논쟁에서 승리하는 법

▲[신간도서 출간] 모든 논쟁에서 승리하는 법

어느 나라 언론계를 봐도 독설가는 꼭 한 명쯤 있다. 메흐디 하산이 바로 그런 사람이다. 미국 최고의 인터뷰어로 손꼽히는 그는 이 책을 통해 논쟁에서 무조건 승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상대 말을 경청하고, 청중 성향을 파악하는 정석적인 토론 기법을 상세히 소개한다. 철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상대방이 부정하지 못할 반박 자료를 준비하고, 이를 제시할 최적의 타이밍을 포착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동시에 일반적인 통념을 뒤엎는 방법도 강력히 추천한다.


인신공격을 하고, 사실이 아닌 감정에 호소하며, 필요하다면 상대를 조롱해 청중에게서 웃음이 터지도록 만들라고 주문한다.



그는 “나는 설득이나 협상에 대해 말할 생각이 없다. 당신에게 어떻게든 승리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려 한다"고 노골적으로 말한다. 우리가 '토론을 잘한다' 내지 '말을 잘한다'라고 평가하는 정치인이나 유명인들을 생각해보면 항상 예의 바르고 이성적으로 행동하진 않는다. 때론 흥분하고, 원색적 비난도 서슴지 않는다. 그럼에도 그들은 토론에서 이긴 '승리자'가 '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예의 바른 이들을 위한 설득의 심리학이 아니다. 학교, 직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종일 싸움이 벌어지는 '논쟁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날것의 기술이다.




아주 교활하게도 그는 마치 모든 걸 뚫는 창과 모든 걸 막는 방패를 동시에 파는 사람처럼, 자신이 알려주는 논쟁 기술을 막는 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당신이 지적인 승리자를 지양하든, 비열한 승리자를 지양하든, 혹은 '모두까기 인형'과 같은 양비론자가 되고 싶든, 이 책이 가이드가 돼 줄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기억하라. 패자의 매너와 승자의 비열함은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다. 세상이 기억하는 건 오로지 '승자'뿐이다."




제목 : 모든 논쟁에서 승리하는 법 - 설득과 타협이 통하지 않는 싸움의 시대


저자 : 메흐디 하산


발행처 : 시공사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