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민, 서울 기후동행카드 이용 급증”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4.13 22:20
한 김포시민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로 김포골드라인 이용

▲한 김포시민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로 김포골드라인 이용. 사진제공=김포시

김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교통부터 차근차근 서울통합으로 나아가고 있는 김포시가 서울 인근 지자체 중 최초로 서울기후동행카드 통용을 실시한 가운데 이용 10일 만에 서울행 서울기후동행카드 이용자가 첫날 기준 6배나 급증하며 기후동행카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13일 김포시에 따르면, 3월30일 서울기후동행카드 이용자는 427명이었으나 4월11일 기준 2579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첫날 대비 6배 증가한 수치다. 기후동행카드로 서울로 나가는 김포시민 이용 사용자도 매일 평균 210명 이상 지속 증가하고 있다.


서울동행카드 이용자 중 90%는 서울행으로, 서울기후동행카드 이용자(4월11일 기준) 2579명 중 2309명이 서울방향 이용자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해 매일 서울로 출퇴근하는 김포시민 김모씨(장기동 거주)는 “서울기후동행카드 덕분에 매일 출퇴근 비용이 줄었다. 매일 이용하는 교통비가 절감돼 반갑다. 실질적인 혜택 체감도가 높다. 계속 이용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포시는 작년 12월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서울로 출퇴근하는 많은 시민의 교통비 절감과 조기 도입을 위해 적극 협의에 나섰고, 그 결과 서울 인접 지자체 중 최초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게 됐다.




김포시에서 참여하는 기후동행카드는 김포골드라인은 물론 서울지역 내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 공유자전거 따릉이 포함 여부에 따라 6만2000원(따릉이 제외), 6만5000원권으로 구성돼 원하는 권종에 따라 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기후동행카드 참여는 오로지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 추진됐다"며 “김포시는 서울 출퇴근 수요가 많은 사실상 서울 생활권이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과 통합을 향한 한 걸음이다. 앞으로도 시민 교통서비스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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