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BC카드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누적 발급된 K-패스 카드의 약 20%가 BC카드의 고객사 상품 및 BC바로카드인 것으로 집계됐다.
발급 신청이 급증하면서 BC카드와 고객사는 신청 서류 수리부터 발급 및 배송 등 제반 절차에 있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신용카드 상품의 경우 심사 단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이 할애되는 만큼 해당 임직원은 철야 근무 등으로 업무에 매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BC카드 관계자는 “발급 신청이 폭증하면서 현업이 바쁜 상황이다"며 “K-패스에 대한 고객의 경험이 만족스러워야 한다는 투철한 사명감으로 임직원 모두가 업무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BC카드는 K-패스 사업의 전신인 '알뜰교통' 추진 단계서부터 정부와 긴밀히 공조해왔다는 설명이다. 국내 유일 결제 프로세싱 사업자로서 BC카드는 국책은행, 지방은행, 인터넷전문은행 등 보다 다양한 금융사의 참여에 핵심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우리카드, IBK기업은행, 광주은행과 더불어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케이뱅크가 BC카드를 통해 K-패스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BC카드도 자체 발급 카드인 '바로카드'를 통해 사업에 참여하면서도 K-패스 사업 추가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사와 적극 협업하고 있다.
한편 BC카드가 'BC바로 K-패스 카드'를 발급한 회원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회원의 약 76%가 20~40대 등 MZ세대인 것으로 파악됐다.
BC카드는 MZ세대 고객으로부터 인기를 끈 것은 상품성의 차별화가 유효했다고 보고 있다. 'BC바로 K-패스 카드'는 동종 타사 상품 대비 연회비(6000~7000원)가 가장 저렴하면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대중교통 할인 혜택(15%)을 제공한다.
청년(만 19~34세) 고객 기준 조건 충족 시 K-패스 기본 마일리지 적립(30%)에 BC카드 상품 캐시백(전월실적 30만원 이상, 15%)까지 최대 45% 할인 혜택을 받는 셈이다. 일반 고객은 최대 35%, 저소득층의 경우 최대 68%에 이르는 할인 혜택을 받는다.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구성된 친환경 소재에 '경쾌한 발걸음'을 위트 있게 표현한 디자인에도 MZ세대의 취향이 반영됐다. 뿐만 아니라 BC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초년도 연회비 면제 이벤트도 시행 중이다.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정부의 성공적인 K-패스 정책 덕분에 보다 많은 국민이 대중교통 이용에 부담을 내려놓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BC카드는 정부 사업의 핵심 파트너로서 정책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