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한국 지수에 알테오젠·엔켐·HD현대일렉트릭 편입…카카오페이는 제외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5.15 10:40

5월 MSCI 정기 리뷰 결과…엔켐 등 3종목 편입

한온시스템·카카오페이·강원랜드·삼성증권은 제외

MSCI

▲글로벌 주가지수 산출업체 MSCI는 5월 정기 리뷰에서 알테오젠, 엔켐, HD현대일렉트릭을 한국 지수에 새로 편입한다고 15일 밝혔다. MSCI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 한국 지수에 3개 종목이 새로 편입되고 4개 종목이 편출됐다.




15일 글로벌 주가지수 산출업체 MSCI는 5월 정기 리뷰에서 알테오젠, 엔켐, HD현대일렉트릭을 한국 지수에 새로 편입한다고 밝혔다. 한온시스템, 카카오페이, 강원랜드, 삼성증권 등 4개 종목은 한국 지수에서 빠지게 됐다.


MSCI 지수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주가지수다. MSCI는 분기별로 리뷰를 통해 전체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지수 편입 종목을 조정한다. 지수에 편입되면 이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패시브 자금이 유입될 수 있다.


김동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알테오젠에 1800억원, HD현대일렉트릭 1400억원, 엔켐 850억원 등 총 4050억원가량의 수급이 유입될 것으로 분석했다. 강송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도 앞서 알테오젠, 엔켐, HD현대일렉트릭에 각각 일평균 거래대금 대비 1.6배, 0.7배, 1.4배의 패시브 매입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MSCI 한국 지수 편입이 통상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지수 편입만을 보고 투자하는 것은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 연구원은 “국내 증시에서 MSCI 지수에 새로 편입되는 종목들의 주가가 지수 편입 발표 전에 단기 고점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며 “지수 편입과 ETF 등 패시브 상품 매입 기대에 따라 펀더멘털과 괴리된 가격 상승이 나타나는지 의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정기변경 결과는 오는 31일 장 마감 이후 지수에 반영된다.





김기령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