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가 대중교통비, 시내-마을버스 세차시설, 운전기사 휴게시설 등을 자체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조례 제정을 진행 중이다. 시민 교통편의가 한 단계 발돋움할 것으로 보인다.
'고양시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조례'가 오는 6월 고양특례시의회에서 안건 심사를 받으면 7월 중 공포된다. 이를 근거로 10월 중 추가경정예산으로 기후동행카드 사업비 편성이 가능하고 고양시민도 이르면 11월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고양시는 3월25일 이동환 고양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의 업무협약 체결 이후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진행해왔다.
기후동행카드 사업이 시행되면, 관내 지하철 3호선 10개 역사(대화~삼송), 경의중앙선 10개 역사(탄현~한국항공대), 서해선 6개 역사(일산~능곡) 등 26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약 20개 노선에선 현재도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가능하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일반권 6만5000원, 청년권(19~39세) 5만8000원 정기권으로 서울시 버스, 지하철,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교통카드다. 현재 서울시에서 시범운영 중이다.
버스 세차시설, 운전기사 휴게시설 개선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버스 내-외부 청결 유지, 운수기사 휴식시간 확보는 시민 교통편의와 직접 관련돼 있어 고양시는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부분이다.
박대준 버스정책과 팀장은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를 비교 선택해 교통비를 최대한 절감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중교통시설 확충으로 운수종사자 근무여건이 개선되면, 운수종사자 부족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어 운행율을 비롯해 시내-마을버스 서비스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