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109조원 국내 1위…2위는 현대차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5.23 16:40
인터브랜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24' 관련 이미지.

▲인터브랜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24' 관련 이미지.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110조원에 육박하며 국내 기업 가치 1위 자리를 지켰다. 2위는 현대자동차가 차지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기업인 인터브랜드의 한국법인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24'를 발표했다.


인터브랜드는 매년 글로벌 브랜드를 평가해 브랜드 가치를 기준으로 상위 100개 브랜드를 선정하고 브랜딩·마케팅 업계에서 중요한 순위로 인정받는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인터브랜드 서울은 2013년부터 동일한 글로벌 평가 기준을 사용해 매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올해 국내 50대 브랜드 가치는 214조194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6.6% 증가한 수치다.


인터브랜드 측은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친 경쟁 심화에도 한국 브랜드는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기회를 포착해 눈에 띄는 성장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6.9% 증가한 109조1235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전년 대비 20.9% 증가한 24조3682억원으로 2위였다. 기아는 9.5% 증가한 8조4271억원으로 3위를 차지했다.


네이버는 7% 상승한 7조2215억원의 브랜드 가치로 4위를 지켰다. 작년 6위였던 LG전자는 54.5% 급증한 5조5천775억원을 기록해 5위로 뛰어올랐다.




이들 상위 5개 브랜드의 가치는 총 154조7181억원이다. 상위 50개 브랜드 전체 가치의 약 72.2%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이밖에 쿠팡(11위·2조7280억원), 카카오뱅크(39위·5914억원), LG에너지솔루션(43위·5469억원) 등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크게 개선됐다. CJ올리브영(33위·7230억원)과 아성다이소(49위·4117억원), LG이노텍(50위·456억원)은 올해 50대 브랜드에 새롭게 진입했다.


인터브랜드 관계자는 “변화하는 시장에 빠르게 적응하고 소비자에게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며 미래를 적극적으로 준비하려는 노력이 돋보였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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