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경북도는 지난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도내 수산 식품기업 6개 사와 함께 2024년 태국(방콕) 식품전시회에 참가해 경북 수산물의 우수성과 동남아 수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이 전시회는 세계 3대 식품전시회 중 하나로, 아세안 최대 B2B 식품전시회로 불리며, 52개국 3천여 개 기업과 국내 270개 기업이 참가했다.
경북도는 6개 기업과 함께 경북 수산 공동관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현지 참관인을 대상으로 시식회와 특판전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경북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렸다.
특히, 전문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상담 및 매칭을 진행해 전방위적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수출상담회에서 217건의 상담이 진행됐으며, 총 1270만 달러의 상담액과 73만 달러(한화 약 9억원)의 계약이 이루어졌다.
현장 판매액도 5천만원에 달했다. 경북도와 참가기업은 상담 결과를 자세히 분석·검토해 추가 수출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도내 수산물 수출을 위해 2023년 9월 블루푸드 수출 대전환 종합계획 발표 이후, 올해 3월에는 수산 식품기업 청년 및 2세대 가업기업 30여 명을 주축으로 (사)경북수산식품수출기업협회를 설립하고, 다양한 콘텐츠 및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경곤 경상북도 해양수산국장은 “도내 수산물 수출을 위해 국가별 인증 사업, 해외 박람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KOTRA, aT 등 수출 관련 기관과도 협력하여 경북 수산물이 K-블루푸드의 선두주자가 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