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그룹 회생 M&A, 원매자가 안보인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6.19 14:26

-위니아 등 4곳 M&A 모두 ‘지지부진’

-인수 후 경영 의지 있는 전략적 투자자(SI) ‘부재’

위니아

▲CI

대유위니아그룹의 4개 계열사 매각이 지지부진하다. 매물 전반적으로 경쟁력 자체가 아쉽다 보니 인수합병(M&A)에 원매자가 적은 것으로 풀이된다.




1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위니아 등 기업회생 절차가 진행 중인 4곳은 회생 M&A를 진행 중이다. 위니아와 위니아에이드는 삼일PwC가, 위니아전자와 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은 EY한영이 매각주간사다.


위니아와 위니아전자는 모두 M&A를 통해 2014년과 2018년 대유위니아그룹으로 각각 편입됐다. 2022년까지 사명이 위니아딤채였던 위니아는 김치냉장고'딤채'란 대표 브랜드를 생산 중이고, 전신은 한라그룹 계열사인 만도다. 그리고 위니아는 유통·물류·A/S 등의 기능만 분리해 위니아에이드로 물적분할해 2022년 상장시켰다.



위니아전자가 위니아그룹으로 편입된 과정도 비슷하다. 2018년 위니아그룹은 동부그룹의 동부대우전자를 인수했고, 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은 위니아전자의 생산라인으로 위니아전자로부터 물적분할됐다.


이들 회사는 2022년 이후 극심한 경영난과 임금체불 등의 문제가 끊이지 않았다. 그러다 지난해 9월 20일 자로 위니아전자가 서울회생법원에 회생개시 신청을 했고, 연이어 다른 계열사들도 신청했다.




법원은 이들의 매각을 통한 회생 절차를 개시했으나 의미 있는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대기업과 같은 전략적 투자자(SI)들이 선뜻 나서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IB 업계 관계자는 “관심을 보이는 곳은 있었으나 유의미한 곳은 아니었다"면서 “재무적 투자자(FI)들은 물건이 나오면 늘상 보이는 관심 수준이고, SI들은 덤벼들 만한 용기가 있어 보이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인수할 당시와 비교할 때 위니아의 제품들은 경쟁력을 찾기 어렵다. 하이엔드 제품은 삼성, LG 등 글로벌 기업들을 이기기 힘든 상황이고, 저가 라인의 경우는 중국발 제품들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강점을 갖기 어려운 상황이다. 쉽게 말해 샌드위치처럼 낀 상태인 것이다. 또한 '대우'라는 브랜드가 사라지면서 글로벌에서 갖는 위상도 많이 약해진 상태다.


그는 “쌍용차를 인수한 KG그룹처럼 SI가 나타나야 하는데 현재 위니아 등 4곳의 매력도가 없다 보니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래도 시장에서는 EY한영이 주간하는 위니아전자와 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보다 삼일PwC가 주간하는 위니아, 위니아에이드의 매각 확률이 높다고 진단하고 있다. 위니아, 위니아에이드는 우선 상장사다. 또한 위니아는 2021년 연결 기준 1조원의 매출을 기록할 만큼 규모가 있다. 위니아에이드는 회생에 들어갔던 작년을 제외하면 2021년, 2022년 모두 흑자를 기록했던 회사다.


반면 위니아전자는 2015년부터 별도 기준 적자를 기록했다. 작년의 경우, 실적이 공시되지 않은 상태다.


또 다른 IB 업계 관계자는 “체급이 있는 기업이 나서지 않는다면 딜이 쉽게 이뤄지긴 어렵다"면서 “그리고 딜이 이뤄진다면 위니아와 위니아에이드부터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관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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