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 장기렌터카 사업 확장···롯데카드 937억원 증자 ‘승부수’
‘롯데몰 하노이’ 매출 2000억원 돌파 성과
롯데그룹이 베트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동빈 회장의 진두지휘 아래 유통, 모빌리티,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출범 1년이 채 안된 '롯데몰 하노이'가 매출 2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성과도 나고 있다.
22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렌탈은 하반기 중 베트남 개인 장기렌터카 시장에 진출한다. 2007년 법인 설립 이후 한국 및 글로벌 기업 대상으로 영업을 펼쳐왔지만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상품도 본격적으로 운영하는 셈이다.
롯데렌탈은 우선 자동차 판매 딜러등과 협업하기로 했다. 차종 공급과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이달 미쯔비시(Mitsubishi) 등 17개 쇼룸을 운영 중인 킴 리엔 그룹을 시작으로 △현대 탄꽁(THANH CONG) △도요타 △기아 타코(KIA THACO) △마쯔다 등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롯데렌탈 베트남 법인은 그간 B2B 장기렌터카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B2B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베트남 내 독자 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했고 이를 활용해 B2C 장기렌터카까지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렌탈은 현지에서 장·단기 렌터카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량을 약 1300대 가량 운영 중이다. 이번 B2C 장기렌터카 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2028년까지 1만대 수준으로 규모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베트남 자동차 렌탈 시장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13.8%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시장 규무는 8억8471만달러(약 1조22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롯데카드는 지난 5월 베트남 법인 '롯데파이낸스 베트남'에 6800만달러(약 937억원) 규모의 증자를 완료했다. 이는 사업구조 개편 기반 마련, 영업자산 확대에 따른 운영자금 등 안정적인 성장 여력을 확보하는 데 사용된다.
이번 증자는 회사가 베트남 사업을 시작한 2018년 이후 최대 규모 증자다. 베트남 사업이 지속 성장 가능한 수준으로 안정화됐다는 평가에 따라 더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롯데카드는 설명했다.
대규모 복합단지 건설도 추진 중이다. 롯데건설의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베트남 호찌민시 연면적 약 68만㎡ 부지에 대형 복합단지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지하 5층, 지상 60층 규모 쇼핑몰 등 상업 시설과 함께 오피스·호텔·서비스레지던스와 아파트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총 사업비 약 9억달러 규모다.
롯데마트는 지난 4일 베트남 하노이센터점을 그로서리(식품) 전문 매장으로 재단장했다. 2014년 9월에 문 연 하노이센터점은 베트남 하노이의 구도심과 신도심을 연결하는 바딘 지역에 있다. 이번 재단장으로 식료품 매장 면적을 1.2배로 늘리면서 전체 점포 면적의 90%를 먹거리로 채웠다.
롯데 내 식품 기업들도 베트남으로 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초 베트남 호찌민에 제로 슈거 소주 '새로'의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베트남 젊은 층은 소주를 활용한 칵테일 제조 체험 등에 열광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팝업스토어는 새로 소주의 구미호 캐릭터인 '새로구미'가 사는 동굴 형태의 외관으로 꾸며졌다. 롯데칠성음료는 현지인을 대상으로 제품 시음, 사진 촬영, 게임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롯데GRS는 1998년 베트남 진출 이후 약 38개 이상 지역에 250여개 롯데리아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지에서는 패스트푸드 1위 업체로 자리매김한 상태다. 호텔롯데는 2013년 호찌민 레전드 호텔 인수(현 롯데호텔 사이공), 2014년 롯데호텔 하노이 오픈에 이어 지난해에는 'L7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 바이 롯데'를 선보였다.
롯데그룹이 베트남에서 활로를 찾는 것은 신동빈 회장이 '글로벌 사업' 확장을 꾸준히 주문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 회장은 베트남을 '포스트 차이나'로 삼고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해왔다.
신 회장은 지난 19일 열린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상반기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한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사업을 소개하며 “앞으로도 글로벌 사업을 진정성 있게 추진해달라"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신 회장이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모델로 칭찬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승승장구하며 존재감을 발산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베트남 하노이에 지난해 9월22일 전면 개장한 초대형 상업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누적 매출이 지난달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 1월 초단기로 매출 1000억원을 기록한 이후 5개월여만에 2000억원을 돌파한 것이다. 누적 방문객은 800만명을 넘었다. 젊은 층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대거 유치한 '혁신 상품기획(MD'과 '한국식 팝업스토어'가 인기몰이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신 회장은 이달 초 방한한 베트남 '권력 서열 3위' 팜 민 찡 총리를 만나 추가 투자에 대한 논의를 하기도 했다. 당시 접견에는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 정준호 롯데백화점 사장 등도 동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