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트업의 도약 100] 링게임즈 “유저 1명이 4개 캐릭터 플레이 가능 게임 내년 출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05 16:47

4인 공조시스템 ‘어비스디아’로 한·미·일 등 동시공략

日구글게임 1위 ‘킹스레이드’ 개발자 3~4명 독립창업

P2E게임 ‘스텔라 판타지’ 개발, NHN과 모바일용 계약

유저 유입 확대 위해 ‘캐릭터 모델링’ 기술 최대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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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진홍 링게임즈 대표. 사진=김유승 기자

20세기 글로벌경제를 제조와 금융 중심의 '골리앗기업'이 이끌었다면, 21세기 경제는 혁신창업기업 스타트업(start-up) '다윗기업'이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실제로 최근 20여년 간 글로벌 경제와 시장의 변화의 주인공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타트업이었다. 애플,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 알리바바, 틱톡은 물론 국내의 네이버, 카카오, 넥슨, 쿠팡 등도 시작은 개인창업에서 출발했다. 이들 스타트업들이 역외와 역내 경제에서 새로운 부가가치, 새로운 직종(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고 있다.

한낱 '양치기'에서 당당한 '장군'로 성장한 '스타' 스타트업을 꿈꾸며 벤치마킹하는 국내외 창업 열기가 어느 때보다 뜨겁다. 그러나 성공의 열매를 맛보기 위한 과정은 매우 험난하다. 스타트업(창업)은 했지만 점프업(성장)하기까지 성공보다 좌절이 더 많은 '정글 게임'에서 살아남기 위해 오늘도 부단히 돌팔매질을 연마하는 '다윗 후예' 스타트업들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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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2분기에 유저(사용자) 1명이 4명의 캐릭터로 동시 플레이할 수 있는 독특한 시스템을 지닌 서브컬처 콜렉션 모바일게임 '어비스디아'가 출시를 앞두고 있어 게임매니아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화제의 '어비스디아'를 개발한 곳이 대형 게임사가 아닌 스타트업이라는 점에서 더더욱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은 링게임즈로 한때 연간 1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며 일본 구글 플레이 인기 게임 순위 1위에도 올랐던 게임 '킹스레이드'의 개발자 3~4명이 뭉쳐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링게임즈는 지난해 P2E(Play To Earn) 게임으로 출시한 '스텔라 판타지'를 모바일 게임으로 재출시하기 위해 NHN과 손을 잡고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도 거뒀다.


안진홍 링게임즈 대표는 “P2E 게임으로 출시했을 당시 P2E 생태계가 무너지던 시기라 매출은 잘 나오지 않았지만 유저 수는 굉장히 많았다"며 “당시 호응에 힘입어 스텔라 판타지를 현 생태계에 맞는 모바일 게임 '어비스디아'로 다시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P2E 게임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게임인 반면 스텔라 판타지를 즐기는 유저들은 순수하게 재미를 느껴 플레이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유저도 있었고, 일본 유저들은 왜 이렇게 잘 만든 게임을 P2E로 출시했냐며 링게임즈의 선택을 아쉬워하는 댓글을 달았을 정도였다는 설명이다.


내년 2분기 출시가 목표인 '어비스디아'는 왕도물 판타지 스토리를 배경으로 한 4인 공조 시스템 게임이다. 즉, 각각 스킬이 상이한 4개 캐릭터를 한 유저가 직접 제어할 수 있어 시점을 바꿔가며 동시 플레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존하는 게임 중 한 명이 4개 캐릭터를 제어하는 게임은 굉장히 드문 만큼, 다양한 캐릭터를 사용하는 독특한 묘미를 주고자 구축한 시스템이다.




안 대표는 “일본 본토에서 약 70명을 대상으로 플레이 테스트를 했을 때 최대한 보수적으로 평가한 결과임에도 외부 평가에서 현존하는 다수의 경쟁 게임 대비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며 “특히 전투와 캐릭터 모델링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고 말했다.


모바일 게임 유저 유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캐릭터 모델링으로 꼽히는 만큼, 다양한 캐릭터를 유저들에게 선보이기 위한 캐릭터 연구를 병행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설명이다. 본토인 일본 시장에서 트렌디한 모델링보다 오리지널리티가 강한 모델링을 선호해 링게임즈는 이에 적합한 캐릭터 설계를 추구하고 있다.


게임 시스템은 시즌별로 운영하는 월드보스(레이드)와 펫 시스템, 다양한 성장 시스템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단, 다수 캐릭터를 함께 성장시켜야 하는 만큼 각 캐릭터의 파밍 난이도를 가능한 낮춘다는 계획으로, 각 무기별 성장 레벨을 낮추거나 한 개 무기를 돌아가며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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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게임즈의 '어비스디아' 게임 홍보 포스터. 사진=링게임즈

안 대표를 비롯한 개발진들은 기존 인기 게임을 운영해본 만큼, 당시 경험을 살려 유저들의 목소리에 즉각 반응한다는 방침이다. 게임 서비스를 한다는 건 유저들이 무엇에 반응하는지 지속 모니터링해 결국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운영 측면에서 목소리 많이 들어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이다.


링게임즈는 향후 어비스디아 세계관을 확장하기 위해 아이돌 키우기 류의 게임 '어비스디아2'를 출시할 계획도 지니고 있다. '어비스디아2'는 어비스디아의 캐릭터들이 노래하고 공연하는 형태로 콘셉트가 다르게 출시될 예정으로, 기존 게임과 동시 운영하며 IP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안 대표는 “서브컬처 콜렉션 게임 개발에는 보통 3~500억원 정도의 개발 비용이 소요돼 스타트업으로서 해당 게임을 제작하는 건 일반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스타트업으로서 게임을 개발하는 데 이어 후속작을 예정하고 있는 것은 개발진이 프로젝트에 끈끈한 애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모바일 게임 출시라는 기회를 다시 잡은 만큼 결코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이다.


안진홍 대표는 “한국·일본·대만·미국·동남아 등에 동시 출시 예정으로, 한국과 일본, 대만에서 탑(Top)10 안에 들고자 한다"며 “많은 사람들이 어비스디아를 찾아 오래 게임을 지속하고 2차 창작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겨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리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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