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진선 양평군수, 제51회 양평군민의날 기념사 전문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13 08:02
전진선 양평군수 12일 '2024년 제51회 양평군민의날' 기념식 주재

▲전진선 양평군수 12일 '2024년 제51회 양평군민의날' 기념식 주재. 제공=양평군

양평=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사랑하고 존경하는 12만 9천여 양평군민 여러분! 오늘은 우리 양평의 미래 50년, 새로운 매력양평 시대를 맞이하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 제51회 양평군민의 날입니다.




지난 50년 양평의 위대한 역사 현장에서 오늘의 양평이 있기까지 우리 군을 열정과 헌신으로 함께해 주신 군민 여러분 모두가 오늘의 진정한 주인공이십니다. 출향 인사를 포함한 모든 군민께 감사와 축하를 드립니다. 그리고 양평발전을 위해 선두에서 지휘해 오신 관선-민선을 포함한 전 군수님과 공직자들께도 수고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군민의 날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자리를 함께해 주신 김선교 국회의원님, 황선호 의장님, 오혜자 부의장님, 윤순옥, 최영보, 송진욱, 여현정, 지민희 의원님과 박명숙-이혜원 도의원님, 그리고 최재관 여주․양평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님과 고봄이 정의당 지역위원장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 외 국내-외 자매교류 도시 관계자, 축하 영상을 보내주신 김동연 경기도지사님과 오세훈 서울특별시장님을 비롯한 강북구, 영동군, 거창군 단체장님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김용녕 양평군 노인회 지회장님과 장명우 이장협의회장님을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님과 모든 내외귀빈께도 감사 드립니다.


특히, 그동안 양평군 농업발전과 봉사와 사랑을 몸소 실천해 양평군 최고의 영예인 군민대상을 수상하시는 장호균 前 양평환경농업-21 이사장님과 김수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양평군 협의회장님께 축하를 드립니다.




또한, 경기도민상을 수상하신 조성옥, 박수희, 우희선, 홍순이, 박주옥, 김용태, 정찬희, 전미영 님과 양평군 명예군민으로 선정되신 캄보디아의 뽀삿주 코이리다 주지사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도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수상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군민 여러분의 힘찬 박수 부탁드립니다.


양평군 12일 '2024년 제51회 양평군민의날' 기념식 개최

▲양평군 12일 '2024년 제51회 양평군민의날' 기념식 개최. 제공=양평군

사랑하고 존경하는 12만 9천여 군민 여러분, 기후위기로 인한 기록적인 폭염과 시장경제의 침체 등 2024년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간을 감내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군민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 의향의 양평 정신으로 새로운 매력양평 시대로의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으뜸 명품 도시 양평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2년간 군민들의 생활불편 해소와 구석구석 미치는 생활행정 추진을 통해 깨끗한 경기 만들기 최우수상 수상, 전국단위 체육대회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보건복지부 지역복지 사업평가 9년 연속 수상, 광역시를 제외한 군 단위 인구수 1위, 환경부 주관 환경교육도시 지정, 정보통신서비스 우수사례 대통령표창, 양평군 거주 만족도가 83%에 달하는 등 큰 대외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군민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적극적인 군정참여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여러분의 헌신과 열정이 바로 양평의 힘이자 자산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오늘이 군민 여러분과 함께 미래 50년, 새로운 매력양평 시대를 여는 첫 걸음이 되길 소망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양평은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승풍파랑의 성과를 담아 새로운 매력양평 시대의 미래를 밝히는 이정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양평의 미래를 위한 중점 전략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모든 것이 관광인 양평을 만들겠습니다. 권역별로 관광사업 활성화에 진심진력을 다하겠습니다. 서부권에는 두물머리와 세미원이 하나가 되는 수도권 최초의 국가정원을 유치하겠습니다. 국가정원 지정의 염원과 양평을 넘어 대한민국의 화합․통일․평화의 의미를 담은 두물머리 음악제를 9월 21일 개최합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함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중부권에는 양강과 양근천을 정비하여 4만 여 양평읍민의 쉼터로 만들기 위한 걷고싶은 양근천 조성사업과, 군청 앞 양근강변길 특화거리 조성, 물안개공원 출렁다리 조성사업을 통해 남한강의 낭만과 매력을 담아 내겠습니다.


동부권에는 양평 최고의 관광자원인 용문산의 숨은 자태를 감상할 수 있도록 용문산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국제평화공원과 양평 역사박물관 조성사업, 진달래를 통한 추읍산 관광자원화로 역사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공간을 관광자원으로 창출하겠습니다.


둘째, 군민 편의를 위한 기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군민의 이익과 국민이 공감하는 양평~서울 고속도로와 제2순환고속도로 완공, 여주-양평 간 37번국도 4차로 확장, 강상-강하간 국지도 88호선 확장 조기착공, 양근대교 4차로 확장과 용문-홍천 광역철도사업, 지평-양동 전철 연장, 광주-용문 일반철도사업 등 각종 광역철도사업을 통해 군의 발전을 위한 교통망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3퍼센트에 그치고 있는 우리 군 버스이용률 확대를 위한 양평군 버스노선 체계 전면 개편과 양평역을 포함한 전철역 중심의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을 구축하여 양평의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고 군민의 교통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양평군 12일 '2024년 제51회 양평군민의날' 기념식 개최

▲양평군 12일 '2024년 제51회 양평군민의날' 기념식 개최. 제공=양평군

셋째,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겠습니다. 동부권의 균형발전을 위해 단월, 청운, 양동의 채움사업과 함께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에 희망을 심는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소멸을 막고 동부권 생활여건을 개선하여 동부권역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아울러, 내수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양평 5대 전통시장 맞춤형 시장활성화 사업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넷째, 양평의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 발전을 준비하겠습니다. 양평군의 브랜드 이미지였던 친환경농업을 미래 우리군의 물맑은 양평, 공기 좋은 양평 브랜드로 지속 성장시키기 위해 농업과 관광이 융합된 6차산업으로 확장하여 건강한 친환경 미래 양평농업을 위한 밀산업 육성 등 친환경농업을 적극 지원하고 새로운 동력으로 삼겠습니다. 아울러, '2025년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우리 양평을 전국 최고의 탄소중립 실현 선도 도시로 만들어 미래를 준비하는 양평이 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양평군민 여러분! 우리는 조금 전 양평군민 기후행동 서약을 통해 전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기후위기를 극복하고자 군민 모두의 마음으로 다짐을 했습니다. 우리가 지금 미래 50년을 위해 어떤 환경을 만들고, 어떤 가치를 지켜나가는지에 따라 새로운 매력양평 시대와 다음 세대의 삶이 결정될 것입니다.


오늘 제51회 양평군민의 날이 자랑스럽고 매력적인 양평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해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찬란하게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염원합니다. 새로운 매력양평 시대의 주역은 바로 군민 여러분입니다.


진정한 매력양평 시대를 군민 여러분과 함께 열어가겠습니다. 다음주면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입니다. 올 추석은 지난 여름 폭염으로 인한 피해 외에는 수해와 태풍이 없어 대풍이 기대됩니다. 언제나처럼 풍성한 한가위가 되시길 희망합니다.


다시 한 번, 제51회 양평군민의 날을 맞아 참석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내-외 귀빈 여러분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특히 캄보디아에서 오신 뻐으 삐섣 부주지사님께 감사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늘 건강하시고, 오늘 행복한 날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2024. 9. 12.


양평군수 전진선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