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의회는 9월30일 시의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대비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행정안전부 지방의정연수센터 주관으로 지방계약 제도 및 민간보조사업 운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의원들의 실무역량을 한층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특히 최두선 공공재정연구원 원장이 강연한 '지방계약 제도 이해' 세션에선 지방정부 계약 체결 절차와 이에 따른 법적-재정적 책임을 명확히 하여,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반으로 한 계약관리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신정규 충북대 법학과 교수가 진행한 '민간보조사업 이해' 강의에선 민간보조사업 운영 원칙과 효율적 집행방안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 행정사무감사에서 핵심적으로 다뤄질 주요 쟁점들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김운남 고양특례시의회 의장은 이번 교육현장에서 “앞으로도 지방의회에 특화된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교육을 통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양특례시의회는 이번 교육을 통해 의원들이 다양한 현안에 대해 명확한 시각을 가지고,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예정된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보다 철저하고 책임감 있는 감사를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