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2024 경기도 공정무역 포트나잇 축제’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0.17 13:08
안성시

▲2024 경기도 공정무역 포트나잇 축제 모습 제공=안성시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기자 경기도와 안성시가 주최·주관하고 스타필드가 후원하는 '2024년 경기도 공정무역 포트나잇 축제'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스타필드 안성에서 개최됐다.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표하여 개막도시로 선정된 안성시에서 준비한 이번 축제의 주제는 '공정을 통한 상생으로 행복한 여행'으로 조금은 낯선 단어인 공정무역을 시민들이 쉽게 만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및 스탬프 투어, 경기도 홍보대사 래퍼 아웃사이더의 특별 공연까지 준비했다.


시에 따르면 공정무역이란 개발도상국의 농가에게 덤핑 가격이 아닌 정당한 가격을 지불해 해당 국가의 농민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운동이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포트나잇 축제 개최도시로 선정된 이후 기존 축제와는 조금 다른 안성시만의 새로운 시도와 기획으로 오랜시간 준비했다"며 “공정무역을 잘 몰랐던 시민들도 쉽게 경함할 수 있도록 스타필드 안성이란 장소를 선택했으며 축제기간도 역대 가장 긴 3일간 축제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그러면서 “그동안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활동해 온 많은 공정무역 활동가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개막식 행사도 준비했다"며 “공정무역이란 단어가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닌 많은 시민이 일상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안성시에서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덧붙였다.




안성시

▲'2024 경기도 공정무역 포트나잇 축제' 행사장 모습 제공=안성시

시는 지역의 문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해결하는 사회적 경제기업 및 공정무역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의 제품을 3일간 함께해 축제를 더욱더 풍성하게 채웠다.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는 “스타필드라는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공간에서 사회적 경제와 공정무역의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 반가웠다"면서 “시민들도 만족했고 준비하고 참여한 많은 관계자분들도 모두 만족했던 행사로 이후에도 스타필드에서 행사가 진행되서 많은 시민들에게 공정무역과 사회적 가치를 전달하는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 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