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100개 대학 분석…4~5위 경희대·성균관대
100위권 중 한국체대·안양대·한국교통대·한국항공대 ‘최하위권’
올해 8~10월 대학교 브랜드평판지수 30위권
10월 대학교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3위를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 3개교가 차지했다. 지난 9월 순위에서 고려대(3위)와 연세대(2위)가 자리바꿈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 전국 100개 대학(4년제) 브랜드 빅데이터 2억 3471만 986개를 분석해 종합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를 집계했다.
10월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아울러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대는 종합 브랜드평판지수 796만2783(참여 124만 8675, 미디어 228만 797, 소통 230만 3675, 커뮤니티 212만 9637)로 분석됐다. 지난 9월(580만 8362)보다 37.09% 상승한 수치다.
2위 고려대는 종합지수 738만 4515로 9월 대비 125.54% 크게 올랐다. 3위 연세대도 종합 616만 1334로 전달대비 56.77% 상승했다.
4~5위는 경희대(종합 552만 7296), 성균관대(503만 5159)였다.
반면에 10월 브랜드 평판지수 순위에서 91~100위 대학들은 강릉원주대, 서울여대, 한국기술교육대, 창원대, 광주여대, 세명대, 한국체육대, 안양대, 한국교통대, 한국항공대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