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성남시장, “월곶~판교선에 가칭 ‘판교원역’ 신설 검토...추경에 예산 반영”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1.28 19:02

사전타당성조사 등 용역비 확보하고 행정절차 착수키로

신상진

▲신상진 성남시장이 28일 “월곶~판교선에 가칭 '판교원역' 신설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공=성남시

성남=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성남시는 28일 국가철도공단에서 올해 착공한 월곶~판교간 복선전철의 성남시 구간에 가칭 판교원역 신설을 검토하기로 하고 관련 용역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날 '월곶~판교 복선전철' 성남구간에 판교원역 설치를 원하는 판교주민연합회 대표단을 만난 자리에서 “판교테크노밸리의 입주 등으로 심화되는 주변 교통불편 및 교통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판교원마을 일원에 역 신설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시행하고 관련 예산을 1회 추경에 조속히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시흥·광명·안양·의왕·성남을 지나 경강선과 연결되는 일반철도로 국토교통부 및 국가철도공단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판교원마을 역 신설은 2017년 기본계획 수립시 검토 되었으나 역간 거리 및 경제성 부족 등으로 반영되지 못했다.



시는 2017년 당시와 비교해 판교 제2·3 테크노밸리 개발사업 등 주변 여건 및 수요 변화가 있다고 보고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등 역 신설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사전에 국가철도공단에 판교원역 신설을 검토 요청했으며 “원인자(지자체)가 건설 비용 전액을 부담하고, 타당성조사를 시행해 타당성이 확보 될 경우 국토교통부의 승인 후 역 신설 사업 추진 가능하다"는 국가철도공단의 답변을 받은 상태이다.




다만 국가철도공단에서는 경제적 타당성과 더불어 '월곶~판교 복선전철의 개통공정, 적정 역간거리, 정거장 설치구간의 평면·종단 선형, 준고속열차 통과를 위한 전동차 대피계획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는 만큼 시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해 나갈 것 이라고 강조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주변 개발사업에 대한 이용수요 등을 최대한 반영해 경제성 상향방안을 찾고 사전타당성조사가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인호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