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전시·행사는 강남?…서울 서부 ‘코엑스 마곡’이 뜬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2.01 14:39

‘르웨스트’ 일부 개관···지하 2층~지상 5층, 7452㎡ 규모 전시장 갖춰

공항·지하철역 접근성 좋아 교통환경 우수···최신식 시설도 ‘눈길’

‘서울리빙디자인페어 in 마곡’ 진행 중···관람객 발길 잡아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문 연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전경. 사진=여헌우 기자.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문 연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전경. 사진=여헌우 기자.

“지하철역에서 나오자마자 건물이 보이니 찾아오기 편해요. 내부도 너무 깔끔하게 조성됐네요."




지난달 29일 서울 강서구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에서 만난 30대 여성의 말이다. 서울 최대 규모 MICE 복합단지가 서부권에도 조성됐다. 롯데건설이 시공한 '르웨스트' 일부인 코엑스 마곡이 문을 열면서다.


코엑스 마곡은 지하철 9호선과 공항철도가 교차하는 마곡나루역 바로 앞에 자리잡았다. 지하 통로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동선이 있다. 역 앞 광장으로 나가면 눈앞에 큼직하게 'COEX'라는 글자가 보인다. 대중교통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평가다. 인천·김포공항에서 공항철도를 타거나 강남권에서 9호선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된다. 공항고속도로나 올림픽대로를 이용해 방문하기도 수월하다.



코엑스 강남과 비교해 전시 공간으로 진입이 훨씬 편리했다. 1층 입구로 들어서면 곧바로 홀 입구가 보인다. 지하철역에서 나와 5분 안에 표를 발급받고 내부로 입장할 수 있는 수준이다.


서울 지하철 9호선 1번출구 쪽에 마련된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이동 통로. 코엑스 마곡은 대중교통이나 자동차로 접근이 용이한 편이다. 사진=여

▲서울 지하철 9호선 1번출구 쪽에 마련된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이동 통로. 코엑스 마곡은 대중교통이나 자동차로 접근이 용이한 편이다. 사진=여헌우 기자.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문 연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3층. 다양한 세미나, 콘퍼런스, 학술회 등을 진행할 수 있는 회의 공간이 다수 마련돼 있다.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문 연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3층. 다양한 세미나, 콘퍼런스, 학술회 등을 진행할 수 있는 회의 공간이 다수 마련돼 있다. 사진=여헌우 기자.

르웨스트 연면적은 84만㎡로 코엑스 강남(46만㎡)의 약 1.8배 규모다. 단지는 총 4개 블록으로 나뉜다. 코엑스 마곡은 4개 블록 중 규모가 가장 큰 CP1에 위치한다. 지하 2층~지상 5층에 7452㎡ 규모 전시장을 갖췄다. 최대 2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르웨스트홀 등 회의실도 마련됐다.




1층부터 5층까지 뻥 뚫린 구조라 시원한 느낌이 들었다. 건물 양쪽에 위치한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이동이 수월하다. 2층에 마련된 운영사무실에서는 4~5명 가량 직원들이 폐쇄회로(CC)TV 등을 확인하며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 5층까지 다양한 규모 회의실이 마련돼 있다. 각종 세미나, 콘퍼런스, 학술회 등 개최가 용이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1층 전시공간은 '서울리빙디자인페어 in 마곡' 현장을 찾은 인파로 붐볐다. 1994년부터 디자인하우스와 코엑스가 공동 주최해온 행사다. 가구·가전, 인테리어자재·설계, 조명, 침구·패브릭,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130여개 브랜드가 부스를 꾸몄다.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1층에서 '서울리빙디자인페어 in 마곡' 행사가 진행 중이다. 전시 공간은 7452㎡ 가량 활용할 수 있다. 사진=여헌우 기자.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1층에서 '서울리빙디자인페어 in 마곡' 행사가 진행 중이다. 전시 공간은 7452㎡ 가량 활용할 수 있다. 사진=여헌우 기자.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1층에서 '서울리빙디자인페어 in 마곡' 행사가 진행 중이다. 전시 공간은 7452㎡ 가량 활용할 수 있다. 사진=여헌우 기자.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1층에서 '서울리빙디자인페어 in 마곡' 행사가 진행 중이다. 전시 공간은 7452㎡ 가량 활용할 수 있다. 사진=여헌우 기자.

관람객은 어린 아이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됐다. 신혼부부, 사회 초년생, 시니어 등을 겨냥한 다양한 리빙 콘텐츠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방문객들은 넓고 쾌적한 공간 배치가 마음에 든다고 입을 모았다. 한 60대 여성은 “화장실도 깨끗하고 실내 공간도 쾌적해 만족스럽다"고 했다.


코엑스 마곡 주변에는 서울식물원, LG아트센터, 스페이스K 서울 미술관 등이 자리잡고 있다. 비즈니스 출장객이나 여행객들 입장에서는 다양한 볼거리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셈이다. 르웨스트 CP1에는 4성급 호텔 '머큐어 앰버서더 서울 마곡', 쇼핑몰 '더 스퀘어', 업무시설 '르웨스트 시티 타워' 등도 들어섰다.


코엑스 마곡은 입지부터 시설까지 다양한 국내외 행사 개최에 유리한 조건을 두루 갖춘 공간이었다. 앞으로 서울 강남에 쏠린 MICE 수요를 서부권으로 분산시키는 균형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